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코다리찜 만드는 법 명태조림 코다리조림 코다리간장조림 코다리 요리 생선조림 무조림

반응형



얼마 전에 냉장고 파먹기 하다 코다리가 보여서

코다리조림 만들어보았어요


생각보다 간단하기도 한데

맛내기가 어렵다고 할까


백종원 코다리찜 만드는 법 으로

이번에 만들었더니 너무 맛있는 것 있죠?


누구나 쉽게 만드는 레시피랄까

쉽게 만들어보세요!


■재료■


코다리 2마리,

 양파 1/2개, 대파 2대,  무 1/3개,

 청양고추 3개, 다진 마늘 1스푼

진간장 1/2컵, 설탕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고추장 1스푼, 멸치 액젓 2스푼, 물 2컵


코다리 요리 코다리간장조림 

코다리는 냉동된 것이라서 해동한 것을

사용했어요


코다리는 2마리이고 양파와

대파 무가 들어가는데

무가 들어가야지 무가 참 맛있거든요


무가 꼭 들어가면 맛있어요

 

 


코다리는 토막 난 것이라서

바로 사용했어요


토막 나지 않았다면 조각내서 준비해 주세요


무는 1/3조각을 잘라서 준비해 주세요

무는 큼직하게 무조림 하듯이 잘라줬어요


대파도 2대를 큼직하게 썰어줍니다


양파는 1/2개를 채 썰어주고

청양고추는 3개를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이제 명태조림 재료들이 손질이 되었다면

만들어주면 되는데요


냄비에 무를 가장 먼저 깔아주세요


그다음 코다리를 올려줍니다


그 다음 대파와 고추와 양파를 넣습니다 


이제 코다리조림 들어갈 양념을 넣어줄 차례랍니다


다진 마늘 1 스푼

간장 1/3컵

설탕 2 스푼

멸치 액젓 2 스푼

고춧가루 2 스푼

고추장 1 스푼

​을 넣어주세요


저는 간장의 양이 많은 것 같아서

살짝 간장은 1/3컵 넣었어요

 

 


간장은 저처럼 넣어주고

싱거우면 나중에 추가로 넣어주시면 될 거 같아요


코다리와 야채의 양이 좀 적다 생각해서

줄였는데 딱 좋았습니다


그리고 명태조림 물의 양은 2컵을 넣어주세요


그럼 대략 이런 느낌인데요

양념과 코다리와 살짝 섞어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잘 안 섞이는데요


살짝 끓으면 양념이 올라오면서 

보글보글 맛있는 냄새가 난답니다.


얼큰한 것이 좋으면

청양고추나 고춧가루를 더 넣으면 될 것 같아요


점점 맛있는 코다리 요리 코다리찜 냄새가 나는 것 같죠?

코다리에 양념이 배어들 때까지 잘 졸여주면

맛있게 만들어진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양념이 줄어들면서 맛있게 잘 졸여진 것 같아요


무도 잘 조려져서 무만 먹어도 맛있게 된 것 같아요 


자꾸 손이 가는 반찬이랄까

요게 은근 손이 자주 간다니까요


오래간만에 만들어서 밥 한 공기 뚝딱할 정도로

맛있게 잘 먹었어요


자꾸 손이 간다고 할까


겨울 되면 많이 먹는데

이번에 만들었는데 맛있었어요

 

 


요즘에는 코다리찜 전문점이 많아서

인기가 좋던데

조만간 가봐야겠어요


오늘 하루 종일 바빠서 지금 정신 차리네요

내일도 나가야 하는데 하루가 왜 이리 바쁜가요


올여름 비가 많이 온다는데

생각보다 비가 안 오는 느낌이랄까요


좀 덜 더웠으면 하는데

습도가 높아서 힘드네요

그래서 주방에 있기도 힘들고

그래도 요리 레시피는 꾸준히 올리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