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발효 식초 효능 부작용

반응형

발효 식초 효능 부작용 

식초는 다양하게 먹습니다. 반찬에 넣어서 새콤한 맛으로 즐기기도 하고 희석시켜서 물처럼 마시기도 하는데요 특유의 신맛으로 입맛을 돋우는 식초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효 식초 효능

식초에는 호박산, 주석산, 사과산 등 60종 이상의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기산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물질로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지방 화합물의 합성을 방해하여 혈관에 노폐물이나 독소들이 쌓여 혈관을 좁히고 두껍게 하는 동맥 경화,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그리고 유기산은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시키기도 하여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하는 역할도 하여 식초를 적당량 섭취하는 것은 우리 몸에 좋습니다.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쌓여 있는 노폐물 배출과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다 보니 당연히 체중 감량, 다이어트에도 좋겠죠?

그래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식초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식초에는 칼슘의 함량도 높은 편입니다.

성장기인 청소년이나 임산부, 폐경기 여성분들에게 칼슘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있어야 하는 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함유되어 있는 구연산 같은 경우에 이러한 칼슘 흡수율을 높여줘 뼈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에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뼈 건강 관련해서 좋기도 하지만 칼슘의 흡수율이 높으면 신경이 안정되기도 하여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식초 효능 중에 한 가지로 뛰어난 살균력이 있습니다.

장에 있는 유해균을 제거하여 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초산과 구연산 성분이 장운동 활발로 소화 촉진과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할 수 있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피로 물질이라 불리는 젖산과 같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도 탁월하여 피로 회복에도 뛰어난 식초 효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식초 부작용

마시는 식초가 나와서 여름철 음료로 많이 드실 수 있는데 식초는 위액을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공복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가 안 좋은 분들은 가급적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이 있으면 가급적 먹지 않으며 또 지나치게 먹는다면 간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피부에 직접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