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빈혈증상 원인 빈혈수치 빈혈에 좋은 음식

반응형

빈혈 증상 원인 빈혈수치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은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겪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 위험한 상황을 일으키거나 빈혈로 인한 다른 질환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합니다.


■빈혈

빈혈은 혈액이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함으로써 조직의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를 말한다.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의 양을 기준으로 하여 빈혈을 진단합니다.

빈혈은 원인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고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지만 장기간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경증에서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빈혈은 특히 여성과 만성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혈 증상


대부분 빈혈은 피로감이 나타나고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 외에는 개인차가 있는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 안면의 창백함

- 숨이 차오름

- 가슴 통증

- 두통

- 팔다리 저림

- 쇠약감, 불규칙적 심장박동


초기 빈혈은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고 상황이 악화되면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톱을 눌렀을 때 붉은색으로 돌아오는 간격이나 눈꺼풀의 혈관을 보고 빈혈을 판단하기도 합니다.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머리가 멍해지면서 어지러움을 느끼는 기립성 빈혈의 증상도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빈혈원인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적혈구의 생산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부족한 경우, 손실 또는 파괴로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부족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1. 철결핍성 빈혈 – 생리양이 많은 여성이나, 위장관 출혈 등 혈액의 소실이 많거나 채식 위주의 식단으로 인한 철분 부족 등으로 나타날 수 있는 빈혈입니다.

2. 비타민 결핍 –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비타민의 부족으로 적혈구가 부족해져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골수 질환 – 골수에서 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적혈구가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지면서 출혈이나 빈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4. 만성질환 – 크론씨 병이나 류마티스관절염, 만성 콩팥염 등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적혈구에 영향을 줌으로 빈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재생 불량성 빈혈 – 골수의 조혈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기능 저하가 발생하면서 적혈구의 생산이 감소하여 빈혈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혈액질환, 당뇨, 알콜 중독,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 수치 : 정상빈혈수치

적혈구내 헤모글로빈의 수치로 빈혈을 판단하게 되는데 정상수치 보다 아래로 나타나면 빈혈로 진단합니다. 정상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 13g/dl 

- 여성 12g/dl 

- 6~16세 12g/dl 

- 6세 미만 11.5g/dl 

- 임산부 11g/dl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이 심하거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면 적극적인 병원치료를 해야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평소의 식생활을 통해 예방과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1. 계란 –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빈혈을 개선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2. 대추 – 엽산과 철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빈혈에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양배추 – 함유된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4. 브로콜리 – 철분이 많은 식품입니다. 클로로필 성분이 조혈기능을 돕고 빈혈을 예방하는 데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5. 굴 – 아연과 타우린 등 다양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이 있을 때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6. 미역 – 풍부한 엽산과 헤파린이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액건강을 좋게하여 빈혈에 좋습니다. 

7. 붉은 고기 – 돼지고기, 소고기 등 붉은 고기류는 철분을 섭취하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이 외에도 두부, 석류, 콩류 등등 다양한 식품들이 빈혈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철분제 등을 함께 복용하거나 철분을 과다 복용하면 당뇨나 간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조절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