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닭 요리

전기밥솥으로 누룽지 닭백숙 만들기

반응형

요즘 날이 더운데 곧 중복도 다가오고 정말 정말 쉽게 만드는 닭백숙 만드는 방법 알려드릴까 해요. ​ 압력솥, 냄비 등 다양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지만 전기밥솥으로 만들면 덥지도 않고 거기다 누룽지 닭백숙까지 만들 수 있는데요 ​ 정말 맛있어서 저는 백숙 안 사 먹잖아요 집에서 정말 편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 재료 : 닭 10호=1kg, 황기, 마늘 10개, 찹쌀 2컵, 양파 1개

​ 들어가는 재료는 간단하죠?

우선 닭 손질부터 해요. 닭의 냄새가 많이 나는 기름기가 많은 분위를 가위를 들고 쏙쏙 잘라줍니다 ​ 

요기 똥꼬 부분도 잘라주고요 날개 부분도 싹둑 잘라줘요 어차피 날개 부분은 잘 먹지 않기 때문에 저는 과감히 자른답니다 ​ 저는 목살의 껍질도 제거해 주었어요

그리고 들어가는 찹쌀은 종이컵이나 계량컵으로 2컵을 물에 씻어서 준비해요 ​

30분 정도 불려서 사용하면 좋은데 시간이 없으면 불리지 않고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찹쌀이 물을 잡아먹어서 거의 없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10인용 밥솥을 사용했어요 6인용은 정말 작은 닭과 지금 양에 비해 찹쌀 양도 줄여야 하고 좀 잘 안 익는다고 해야 하나요 ​ 10인용으로 만든 레시피니 10인용 전기 압력밥솥을 사용해서 만들어주세요!! ​

 ​ 2컵 분량의 찹쌀을 넣고 물의 양이 중요해요 물은 눈금 4 정도로 맞춰서 넣습니다 ​ 물의 양을 적게 넣어야지 누룽지가 나와요

 찹쌀과 물을 넣었으면 닭을 넣습니다 닭 사이사이에 황기 2개 정도 마늘 10개 그리고 양파 1개를 사이사이에 틈에 넣어주세요 ​ 양파를 넣으면 국물이 달큼해져서 저는 좋던데 그게 싫으면 양파는 생략해도 좋아요 ​ 근데 저는 넣으니 누룽지가 정말 정말 맛있더라고요 ​ 

그리고 누룽지 모드로 넣어주세요!! 아 나는 누룽지 닭백숙 전기밥솥 만들기를 하려는데 누룽지 코스가 없다고 한다면 만능 찜을 2번 하면 된다고 해요.

 다 되었다는 알람이 온 후 열어보았어요 정말 초간단! 정말 구수한 냄새가 나요 그리고 닭도 적당하게 잘 익었고 무엇보다 제가 좋아하는 누룽지까지 깔끔하게 잘 만들어졌어요

 ​ 한 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누룽지를 만들려고 해서 물을 적게 넣었기에 아무래도 국물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별로다 하실 것 같아요 ​ 하지만 그런 분들이라면 물을 더 넣고 20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 우선 닭을 건져냈어요 야들야들 맛있게 잘 삶아진 것 같죠? ​ 거기다 양파 제거하고 마늘 제거하니 남은 찹쌀밥.. 죽이 아녀요 ​ 요렇게 누룽지를 덜어서 같이 먹으면 된답니다

국물이 아쉬운 분이나 좀 더 푹 퍼지게 닭을 삶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아래에 물을 넣고 더 끓인 모습을 알려드릴게요 

국물을 드셔야겠다 싶으면 물을 2~3컵이나 원하는 양정 도로 물을 넣고 저는 만능 찜이었나 고압이 아닌 모드로 20분간 끓여주었어요 그러니 국물이 생기고 죽이 더 퍼져서 더 맛있어졌어요. ​ 이건 귀찮기도 하고 국물이 있는 분들은 다시 끓여서 드셔보세요 

아이들 주기에는 한 번 더 20분간 끓인 것이 더 맛있는 것 같아요 ​ 혹시라도 만들었는데 이따가 먹어야지 하는 분들은 보온 모드로 둬도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 그리고 차갑게 했다 또 나중에 먹어야지 하면 다시 살짝 끓여도 되니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ㅎㅎ 아무튼 이렇게 해서 맛있게 요즘 백숙하고 있어요 ​ 요즘 닭 1마리 저렴한데 밖에서 먹으면 막 4만 원 이런데 재료비 만 원도 안 드는데 이렇게 집에서 편하게 만들 수 있어요 ​ 불을 전혀 쓰지 않고 전기밥솥이 알아서 만들어주니 정말 맛있게 먹고 있어요

 확실히 그냥 코스로 돌릴 때보다 누룽지로 만들 때가 더 고소하다고 할까 아이들도 너무 잘 먹는 것 있죠? 아마도 닭의 국물이 많이 안 나와서 닭의 진한 육수가 들어가서 그런지 너무 맛있더라고요 ㅎㅎ 아무튼 다가오는 말복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