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밥, 국, 찌개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

반응형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

장마의 시작이라 오늘 비가 주룩주룩 정말 많이 오는데요
비가 많이 오니 밖에 나가기도 귀찮고 간단하게 집에서 해결하기 바쁜 것 같은데요
오늘은 미역국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소고기 미역국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저도 좋아해서 자주 만들어 먹는 국 중하나인데요
저는 쉽다고 생각이 들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국 중 하나랍니다
미역국을 끓였는데 아무맛이 나지 않아요!! 라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만 만들어도 맛있게 드실 수 있답니다
그러니 소고기 미역국 황금레시피 차례대로 따라해보시면 좋겠죠?

 

요즘 영상만드는 재미가 있어서 간단하게 찍어보았는데요
영상이 편하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보고 차례대로 만드시는 것도 편리하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요

★미역국 재료 ★
 미역 한줌
소고기 150g
국간장2스푼
소금 약간
참기름 2스푼
 멸치액젓 혹은 참치액1스푼

 

가장 먼저 하는 것은 미역불리기랍니다
미역은 불려야지 미역국을 만들 수 있는데요
저는 대략 30분정도 불려주었어요 더 오랜시간동안 불려도 좋습니다

미역국을 만들때 미역을 불릴때 양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
보통 한줌정도를 불려준 후 미역이 5분정도 있으면 대충 양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가감을 해서 미역의 양을 조절해준답니다

초보자들은 미역이 압축률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고 넣었다가 미역이 엄청나게 불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혹시나 불린 미역이 많다면 사용할 만큼 두고 냉동실에 보관했다 다음에 국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불린 미역은 바락바락 잘 주물러주는데요
불순물 제거에도 좋고~ 미역을 부드럽게 해준답니다 :)

 

미역이 준비되는 동안 소고기를 준비를 해줍니다
소고기는 그냥 사용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키친타올로 꼼꼼하게 닦아서 핏물을 제거해줍니다
물에 담궈서 핏물을 빼면 좋겠지만 그러면 국의 맛이 좀 떨어진다고 할까요? 그래서 가볍게 톡톡 닦아서 제거해줍니다

이제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국을 만들어야겠죠?
넉넉한 냄비에 참기름 2스푼을 넣어 줍니다
참기름을 넣으니 고소한 냄새가 정말 좋네요^^

 

그 다음 준비된 소고기를 넣습니다.
소고기의 종류는  국거리를 준비하면 되는데요. 양지나 사태도 가능합니다.
소고기 대신 바지락 키조개 등 다양한 조개류를 넣어서 만들어도 좋고 미역국엔 다양한 것을 넣어서 만들더군요
들깨를 넣어도 구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고기는 이렇게 회색빛깔이 되면 그 다음에

불린 미역을 넣고 고기와 함께 달달달달 볶아줍니다

한 1~2분 정도 볶아지면 물을 넣어주는데요 타지 않도록 주걱으로 저으면서 볶아줍니다
물은 냄비의 2/3정도 넣어주는데요
미역국을 끓이다보면 물이 줄어들 수 있는데 국의 양을 봐가면서 물의 양을 조절해줍니다

 

불의 세기는 처음에는 강한불에 두었다가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서 10~15분 정도 푹 끓여주는데요
좀 더 부드러운 미역국을 만들고 싶다면 약한불로 30분정도 끓여줍니다


 

푹 끓였다면 이제 간을 해주는데요
감질맛을 주기 위해서 참치액을 1스푼 넣어줍니다
없다면 멸치액젓도 가능한데요 두가지가 없다면 생략이 가능합니다
확실히 참치액이나 멸치액젓을 넣으면 좀 더 맛있어진다고 할까요?
정말 넣고 안넣고가 맛이 달라지는데 넣는것이 개인적으로 맛있었어요!

그 다음 국의 간은 국간장 2스푼을 넣는데요. 간을 보고 싱겁다면 소금을 넣어서 추가해줍니다.

 

 

지역에 따라서 마늘을 넣는 곳이 있던데 저는 마늘 넣은것을 시댁에서 처음 먹어보았는데요
생각보다 맛이 괜찮았어요
아직 집에 어린아이들이 있어서 마늘은 안넣었는데 마늘은 기호에 따라서 넣어줍니다 마늘을 넣어도 생각보다 괜찮아요!!


정말 만들기는 간단하긴하지만 맛은 최고!!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별로 어렵지 않아요
오랜시간동안 끓일수록 미역이 부들부들 대면서 맛있다고 할까요?
푹 끓여주면 정말 맛있는 것 같아요.
처음 끓였을 때보다 다음날 먹을때 미역국이 더 맛있는 느낌 저만 그런가요???

또 감질맛을 주기 위해 참치액을 넣었는데 좀 더 맛있다고 할까요?
여기서 좋은 고기와 미역을 사용하면 더욱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것 같아요

 

맛있는 미역국 하나 있으면 잘익은 김치하나와 밥 한공기 뚝딱할 정도로 맛있는데요!
정말 매번 먹어도 질리지 않는다고 할까? 정말 제가 좋아하는 국 중 하나이고 아이들이 잘 먹어서 그런지 자주 만들게 됩니다

미역이 피를 맑게 해주고 칼슘이 풍부해서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하는데 미역을 그냥 먹기엔 힘든데 이렇게 국으로 종종 만들어주니 잘 먹네요
초보자들도 쉽게 만드는 미역국.. 소고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법 꼭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