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등뼈 감자탕 끓이는 법 우거지 뼈다귀 해장국 돼지등뼈 시래기 감자탕 레시피

반응형



감자탕은 사서 먹는 게 간편한데

아무래도 먼가 푸짐하지 못하고

우거지나 시래기가 양껏 없어서 아쉬움이 남아서

오래간만에 등뼈 감자탕 끓이는 법

으로 맛있게 만들어보았답니다


집에서 등뼈 저렴하게 사면 푸짐하긴 한데

부수적으로 재료 사면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여름에 끓이니 덥긴 해도

에어컨의 힘을 빌려서 쉽게 만들어보았어요 :)


■재료■


돼지등뼈 1.5kg, 시래기 200g,

우거지 감자 3개, 고추 1개, 홍고추 1개

대파 1대, 양파 1개, 깻잎 여러 장


<< 돼지등뼈 감자탕 양념>>

고추장 1스푼, 된장 2스푼 국간장 3스푼, 멸치 액젓 2스푼 다진 마늘 2스푼, 생강 1쪽, 맛술 2스푼

 들깨가루


우선 등뼈는 1.5kg를 사용했는데

등뼈의 양은 약간 더 많아도 되고

줄어도 됩니다~


등뼈 고를 때 우선 살이 많나

매의 눈으로 봐야 해요


1. 등뼈 손질

​등뼈에 뼛가루가 많을 수 있으니

여러 번 씻어낸 후

물에 담가서 핏물을 빼주세요


생각보다 깨끗해서 오랫동안

담그지 않았어요


어차피 초벌로 삶을 거라

30분 정도만  넣었어요

 

 


2. 우거지 삶기

​시판 삶은 것을 사용해도 좋고

저처럼 우거지를 삶아서 넣음 등뼈 해장국이 맛있죠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넣은 후

끓어오르면 소금 1/2스푼을 넣어준 후

우거지를 넣고 대략 30초 정도 데쳐준 후

건져내서 차가운 물에 헹궈주세요


우거지는 물기를 뺀 후 적당하니 크기로 잘라주세요!


3. 등뼈 삶기

​이제 등뼈를 초벌로 삶아주려고 해요

등뼈가 은근 기름이 많이 서 기름을

빼주려고 하기도 하고 불순물을 제거하려고 해요


물은 등뼈가 잠길 정도로만 넣어주세요!


그다음 등뼈 구입한 데서 저는 월계수잎

통후추 통계피를 주었는데요


월계수잎과 통후추가 있으면 넣어주세요!


그리고 끓기 시작하면 대략 10분 정도 끓여주세요

그럼 고기에서 불순물이 제법 나온답니다


그럼 불을 꺼준 후 물을 버리고

냄비에 다시 등뼈만 담아주세요

 

 

 


4. 등뼈 삶기

​냄비에 등뼈를 넣은 후 

물의 양은 등뼈가 잠길 정도로만 넣었어요

그리고 불을 켜서 끓여줍니다


5. 감자탕 재료 손질

​그다음 감자탕 끓이는 법 재료 손질해야겠죠?


감자는 3개를 준비했는데요

반을 잘라서 준비했어요


양파도 한 개를 큼직하게 썰어주세요


먼저 감자를 넣고 같이 삶아주다가

감자가 익었다고 생각하면 건져주세요!


그래야지 감자가 형체가 없어지거나 하지 않아요

 

 


양파도 같이 넣었는데요

양파에서 단맛이 나오니까 오랫동안 끓여도 괜찮아요


그다음 등뼈 해장국 들어갈 시래기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저는 시판 시래기 삶은 걸 사용해서 200g을

준비해서 한 입 크기로 잘라줬어요


​그다음 나머지 재료

대파는 1대를 큼직하게 썰어주고

청양고추 1개를 어슷썰기로

홍고추 1개를 어슷썰기로 준비했어요


매콤함이 좋으면 고추의 양을 늘려주세요!


6.  돼지등뼈 시래기 감자탕 레시피 양념장

​고추장 1스푼, 된장 2스푼 국간장 3스푼,

고춧가루 2스푼,  멸치 액젓 2스푼 

다진 마늘 2스푼, 생강 1쪽, 맛술 2스푼


을 넣은 후 잘 섞어주세요!


매콤함이 좋다면 고춧가루의 양을 좀 더 추가해도 좋아요


​7.감자탕 끓이는법

​대략 10분 정도 끓여줬어요.

아무래도 오랫동안 끓여야 하기도 하기에

국물이 뽀얀 국물이 나오기 시작했어요

이때 감자를 건져주세요

사진을 모르고 못 찍었네요


아까 만든 감자탕 양념을 넣어주세요!


그다음 우거지와 시래기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푹 끓여주세요


대략 30분 정도 등뼈에서 살이 잘 빠질 정도로 푹 끓여줬어요


​어느 정도 다 익었다고 생각이 들면

대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간을 보고 짜면 물을 넣고

싱거우면 국간장을 넣어서 간을 맞춰주세요!


그리고 아까 꺼낸 감자를 넣어주고

여기에 들깨가루를 3스푼 넣어주세요


들깨가루는 취향에 따라서 가감해 주세요!

 

 


8. 감자탕 완성

​그릇에 담을 때는 깻잎을 올려주고

여기에 들깨가루 1 큰 술을 넣어서

담아내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감자탕 끓이느라 고생했지만

그래도 살도 많은 등뼈라 맛있게 먹었어요


여름보다는 겨울에 맛있긴 하지만

여름에 먹어도 맛있네요

자꾸 손이 가는 얼큰한 맛

국물도 맛있고 시래기 우거지도 맛있어서

배부르게 맛있게 먹었답니다


여름이니까 여력이 되시면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