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음식재료손질

국산참기름 참기름 보관법 들기름 보관방법

반응형



주부라면 참기름은 필수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참기름 들기름이 없다면 나물 요리나 한식 요리에 정말 맛이 없어지기 때문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는 참기름 보관법 들기름 보관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참기름, 들기름

​참기름과 들기름은 깨를 압착해 만드는 식물성 기름으로, 각종 한식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참기름은 참깨를 볶아 기름을 짜내는 방식으로 만들고, 들기름은 들깨를 짜서 얻습니다. 일반적으로 참기름은 밝은 갈색을 띠고 투명한 편이고 들기름은 좀 더 진한 색을 띠고 있지만 제품마다 차이가 있어 외관상으로 구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한편, 참기름은 5g 당 약 45칼로리, 들기름은 46칼로리입니다. 

 

 


​참기름  들기름 효능을 알아보자면 

-참기름과 들기름에 들이있는 지방산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와 중성지방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참기름의 토코페놀과 리그난 성분은 노화를 억제하고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들기름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염증성 질환과 관절염,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리놀렌산 성분은 남성호르몬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 참기름 보관방법 

참기름은 항산화 성분인 리그닌으로 인해 상온에서도 잘 상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오히려 향과 맛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서늘한 곳에 밀폐하여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은 24개월이며, 개봉 후 실온에서는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투명한 병보다는 입구가 좁은 갈색병에 담는 것을 권장합니다. 


​들기름 보관법 : 들기름 보관방법 

들기름은 참기름과 달리 상온에 보관하면 상하기 쉽습니다. 오메가3 계열인 알파-리놀렌산이 많이 함유되어 산화되기 쉽기 때문인데, 때문에 4도 이하의 저온에서 보관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 때문에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되기 쉬우므로 뚜껑을 제대로 닫아 밀폐해야 합니다. 한편, 들기름에 참기름을 8:2 비율로 섞으면 보관 기관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저도 요리를 하다보면 참기름이나 들기름이 맛이 없다면 반찬이나 국 요리 등이 맛이 없어지는것을 알아서 꼭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려고 해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