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만물상 아구찜 만들기 양념 아구 요리 아귀찜 만드는 법 아귀요리 찜요리

반응형




저희 부부는 해산물을 좋아해서

외식하거나 할 때 늘 자주 먹는데요

예전부터 아구찜은 집에서 

종종 만들어 먹는데

만물상 아구찜 레시피가 맛있어서

요즘 종종 해먹어요

아귀 2마리 사서 만들었더니 

맛있게 먹었답니다


요건 아구찜 양념부터 맛있어서

딱 좋아요 


■재료■


생 아귀 1kg, 콩나물, 오만둥이,

미나리, 대파, 홍고추, 청고추

물엿 3큰술, 된장 0.5큰술, 

소금 1/2큰술, 물 고춧가루, 다진 마늘

맛술,  간장, 굴 소스

간 양파, 찹쌀가루


아귀 요리 만물상 레시피는 

아구가 2kg의 레시피인데

저는 1kg라서 레시피의 반을 줄였어요


대략 작은 아구 2마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구는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주었어요

아구 외에 간과 위를 

따로 빼서 잘 세척해 주세요!


오만둥이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콩나물 1봉지를 준비했어요

콩나물 머리를 따서 준비하면 좋은데

따지 않고 그대로 사용했어요

따지 않으면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따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미나리는 1줌 정도의 양을 잘라주고

홍고추, 청양고추 1개씩 

어슷썰기로 잘라주고

대파 1/2대를 잘 라 준비했어요


만물상 아구찜 만들기 비법은 

바로 물엿인데요

조리 전에 물엿을 3스푼 넣고

10분 정도 두면 아귀살이 

쫀득해진다고 해요

물엿 3스푼을 넣고 10분간 두었어요


물엿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10분이 지나니 

좀 물기가 빠진 느낌이죠?


아귀 간은 따로 놔뒀어요

넣는 시간이 살짝 다르거든요.


이제 아구찜 양념 만들어볼까요?

고춧가루 1/2컵, 다진 마늘 2.5큰술

맛술 2.5큰술, 간장 2큰술, 

굴 소스 2큰술 간 양파 1컵을 

넣고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쌀가루 4스푼을 넣는데요

원 레시피는 쌀가룬데

저는 녹말가루를 넣었어요


지난번에 다른 분들 후기를 보니

쌀가루보다는 녹말가루가 괜찮다고 했어요


녹말가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이제 만물상 아귀찜 만드는법 해볼까요?

물을 1컵 넣습니다 


소금 1/3스푼

된장 1/2스푼을 넣습니다


오만둥이와 아귀 위를 넣은 후 

살짝 끓여주세요


그리고 아귀를 넣습니다

아귀를 넣은 후 5분간 끓여줍니다


익기시작하면 뒤집어주세요

많이 뒤집을수록 살이 풀어진다고 해요

가급적 많이 뒤집지 않습니다


아귀 간을 넣습니다


아까 만든 아구찜 양념을 넣습니다


그리고 콩나물을 넣어주세요


양념과 함께 콩나물과 잘 섞어줍니다


어느 정도 아구찜 만들기 완성이 된다면

미나리 대파 고추를 넣어준 후 

잘 섞어주면 맛있는 아구찜 완성

 

 



이때 미나리외 야채들은 

너무 익히지 않는것이 좋아요

아삭한 식감정도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만든 아구찜이랍니다

생각보다 양념이 맛있어서 

정말 맛있게 먹었어요


집에서 만들면 번거롭긴 한데

가격 대비 좀 더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왜 이리 맛있는지 

콩나물 머리를 안 자른 게

좀 아쉽긴 하지만 

푸짐하게 저녁 식사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