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간장 돼지등뼈찜 만들기 양념 뼈찜 돼지등뼈 요리 돼지뼈찜 돼지등뼈 삶기

반응형





저희 집 앞 정육점에 가면 

저렴한 것 중 하나가 

돼지등뼈인데요

요즘 삼겹살 가격 보셨나요?

3천 원대라 비싼 것은 사실인데

등뼈는 저렴한 편이기도 하고

뼈찜 만들기 해서 먹으면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매운 것은 못 먹는 아이들 때문에

간장 돼지등뼈찜 만들기 해서

어제저녁 먹었는데 아이들도 잘 먹고

한 끼 식사로 딱이랍니다.


■재료■


등뼈 2kg, 넙적 당면 1줌

양파, 월계수잎, 통후추 약간,  

표고버섯 3개 당근 1개, 

양파 1개, 떡볶이떡 약간


간장돼지등뼈찜 양념 : 진간장 2/3컵, 

설탕 4스푼, 맛술 1/2컵,

간 마늘 2스푼, 생강 약간, 

굴 소스 2스푼, 후추 약간


우선 가장 먼저 당면부터 불려줍니다

저는 납작당면을 사용했는데

그냥 당면을 사용해도 되고 

편한 대로 하시면 됩니다 


돼지등뼈는 2kg를 준비했어요

그래도 집 앞 마트라 그런지 

살이 제법 많아서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요


뼛가루가 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커다란 냄비에 등뼈를 담아주세요!


요리하기 전에 불순물 제거하기위해 

돼지등뼈 삶기 할 예정입니다 


월계수잎과 통후추를 같이 줘서 넣었어요

없으면 생략 가능해요.


대략 물이 끓고 나서 5~10분 정도

한번 데친다는 느낌으로 끓여주세요

 

 



불순물도 제거하고 

약간의 기름도 제거된답니다


그리고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의 양은 2리터를 넣었어요

등뼈가 대략 잠길 정도였어요


간장돼지등뼈찜 양념은

진간장 2/3컵, 설탕 4스푼, 맛술 1/2컵,

간 마늘 2스푼, 생강 약간, 

굴 소스 2스푼, 후추 약간

을 넣었어요


설탕의 양이 많나 싶은데 

만들어보니 딱 저 정도가 적당해요.

단맛이 싫으면 살짝 줄여도 좋습니다 


돼지 등뼈짐 만들기 

돼지등뼈가 반 정도 익었다고 

생각이 들면 돼지등뼈 양념장을 넣습니다


양념장을 넣은 후 

강불에서 계속 끓여주세요

이때 뚜껑을 덮어줘야 촉촉하게

등뼈가 잘 삶아집니다


돼지등뼈찜 만들어지는 동안에

넣을 야채손질을 하는데요


꼭 정해진 야채는 없어요

저는 주로 양파나 떡볶이떡을 

넣곤 하는데


저는 당근 1개, 양파 1개

표고버섯 3개, 떡볶이떡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준비했습니다

 

 


아이들때문에 맵게 하지 않았는데

청양고추 2개 정도 넣어주면

느끼하지 않고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대략 고기가 80 프로 정도 

익은 모습이랍니다

거의 다 양념이 졸아들었지만

고기 보면 살짝 덜 삶아진 느낌이 들 때


아까 준비한 야채와 버섯 등을 넣어서

잘 익혀줍니다


90프로 정도 익었을 때 당면을 넣고

잘 끓여주면  돼지등뼈 요리 

돼지뼈찜 만들기 완성!


접시에 먹기 좋게 담아줍니다

저는 쪽파를 살짝 올리니 

좀 더 먹음직스러웠어요


등뼈마다 살이 가득해서 

발라먹는 재미도 쏠쏠하고

아이들도 어찌나 잘 먹는지 몰라요


살 발라먹는 재미도 쏠쏠하고

등뼈찜 하면 은근 비싼데 집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푸짐하게 

즐길 수 있어서

저희집은 자주 해먹어요

들어가는 재료 별로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