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간식

냄비에 달고나 만드는 법 오징어게임 식소다 베이킹소다

반응형



요즘 달고나 만드는법 왜이리 많이 봤더니

오징어게임에 나온다고 많이들 만들더라구요



저도 간만에 다시 만들어보았어요

아이들과 같이 먹으니 꿀맛



저는 어릴 적 만들어 먹던 달고나를

종종 만들어 먹는답니다



보통 국자로 만들잖아요

달고나 세트도 많이 팔던데

그거 사서 한번 해먹고 버릴것 같아서 안샀어요

저희 집이 인덕션이기도 하고 국자로 하기엔

너무 힘들어서 냄비로 만들곤 하는데요



생각보다 실패하는 적이 있던데

이제는 잘 만든답니다

잘 만드는 꿀팁알려드릴께요 


■재료설탕, 베이킹소다 혹은 식소다, 물



보통 달고나는 설탕 가지고 만들지만

냄비로 만들면 좀 힘들어요



그래서 저는 물을 넣는데요



설탕은 50ml 물은 20ml 소다는 2ml 정도?

조그마한 찻스푼정도라면 생각하면 된답니다.



설탕량을 늘리면 상관은 없는데

생각보다 양이 많아요

설탕의 양은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먹고 싶은 만큼 넣으면 됩니다

냄비라 괜찮아요

혹시 황설탕으로 만드시는 분들

https://greensnakediary.tistory.com/451



예전 글도 참고해보세요.

동영상도 있으니 더 보기 편하실거에요

그러고 보니 냄비 달고나 꾸준히

만들었었네요​

 

 

냄비 대용량 달고나 만드는법 비율 만들기 성공!

냄비 대용량 달고나 만드는법 비율 만들기 성공! 유튜브를 보니까 달고나커피가 핫하길래 또 이것저것 보다 보니 달고나 만드는법까지 보고 왔는데요. 요즘 집에서 많이들 있으니 다들

greensnakediary.tistory.com

 

달고나 만들때는  베이킹소다 혹은

식소다를 꼭 넣어야 해요~!



마트에 가면 200원에서 500원까지

이정도면 하나 준비하면 됩니다




냄비를 준비해주세요

스텐냄비도 괜찮고 일반 냄비도 괜찮아요


설탕과 물을 차례대로 넣습니다 

설탕은 50ml 물 20ml를 넣었어요


 
그리고 필요한 것은 바로 나무젓가락

제가 코팅 팬에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것들은 코팅 팬이 상하니 

나무젓가락을 가지고 저어주면 될 것 같아요 



처음에 불을 중간불에 두었다가 

만드셔도 괜찮아요


처음에는 물과 같이 끓어서 

이렇게 기포가 생기면서 보글보글 끓는답니다 

 


가끔 저어주셔도 되고요

저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 점점 물이 줄어들면서 설탕이 좀 딱딱해

보인다고 할까 


결정체가 생기는 모습이 보인답니다


이렇게 덩어리가 져서 뭉치는 느낌이 들어요

이때 나무젓가락으로 살살 저어주면서

뭉치는 것을 풀어줍니다 

 



그러면서 점점 물엿 같은 제형으로 되는데요

이때 덩어리진 것만 잘 풀어주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아까와 다르게 덩어리가

풀어지면서 물엿같이 끈적해집니다.

 


대략 약간 투명하면서 연한 갈색으로 되려고 할 때

불을 꺼줍니다 

 



그리고 빠르게 식소다 혹은

베이킹소다를 넣어줍니다 

​식소다 양은 2g정도 이정도만 넣으면 됩니다



너무 순식간으로 만드느라 

소다 넣고 흔드는 작업을 찍긴 했는데

아무튼 대략 이렇게 된다는 것만 아시면 될 것 같아요 




종이호일을 깔아준 후 

바로 부어주세요

굉장히 뜨겁기 때문에 바닥은 책이나 

접시등 위에 올려두세요!



플라스틱 바닥이면 뜨거워서 안됩니다.



이렇게 젓가락과 수저에 붙은 건 떼먹는 재미도 쏠쏠하죠



시간이 조금 지나니 금방 굳어요

생각보다 설탕을 많이 넣지 않아도 제법 커요

작은 것 같은데 두께가 제법 굳는답니다.

 



보통 달고나 세트 많이들 구매하는데

집에서도 이렇게 만들 수 있어요 


딱딱하게 금방 잘 굳었어요

왕년에 어릴 적 국자로 달고나 만들던법을 기억해서

만들었는데 잘 만들었죠?


속도 꽉 차게 타지 않고 잘 만들었어요

제가 만드는 방법대로 하시면

실패 없이 만드실 것 같아요 ㅎㅎ


요즘 집에서 들 많이 무엇을 하나 하는데

집에서 냄비로 달고나 만드는 법 꼭 해보세요 


이렇게 만들어서 아이들과 잘 먹었습니다

설탕이라 무지 단데 가끔씩 먹는 것이라 괜찮겠죠?



집에서 아이들과 같이 만들어보세요

달고나 부풀어 오르는 것을 왜 그리 신기해하는지

아무튼 집에서 아이들과 만드는 놀이처럼

즐겨도 좋을 것 같아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