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반찬

궁채장아찌만들기 뚱채나물 궁채나물 줄기상추 상추대나물 장아찌 비율 궁채장아찌

반응형



안녕하세요~ 궁채라는 채소 들어보셨나요? 저는 좋아하는 것 중 하나인데 식감이 오독오독하니 너무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장아찌로도 만들어봤는데 맛이 기가 막히더라고요. 삼겹살이나 고기랑 같이 먹어도 정말 맛있기도 하고 요즘 식당에 가면 나오는 곳이 많아서 좋아요

​지난번 만들어둔 것이 다 떨어졌기에 궁채 불려서 맛있게 만들어보았어요 

​궁채는 줄기상추 라고도 불리는데 중국에서는 황제나 물이라고 불릴 만큼 귀한 식재료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한정식집에서 많이 만나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삭한 식감과 고소한 맛 덕분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재료■


간장, 궁채, 식초, 설탕, 물


궁채는 불린 것도 팔지만 말린 것을 구매해서 냉동실 보관하면 먹고 싶을 때 불려서 사용하면 좋아요

국채의 양은 2주먹 정도 준비했어요

불리면 대략 2배 정도는 불어난다고 보면 됩니다

불리는것이 귀찮긴한데~ 그래도 물에만 넣기만 하면 되니 그리 어렵지 않아요


물이 잠길 정도로 국채를 넣어주세요!


시간이 지나면 2배 이상 불어난 국채를 볼 수 있어요

궁 채는 30분 이상 불려주세요! 

 

 



너무 불려주면 아삭아삭한 맛이 좀 덜한 것 같아요

많이 불리진 말아주세요


불린 궁채는 깨끗하게 3번정도 씻어준 후 

한입크기로 잘라주세요!


그 다음 궁채장아찌 만들어야하니 유리용기 혹은 스텐용기에 궁채를 담아주세요!


그 다음 궁채장아찌만들기 간장물을 만들어줍니다

이때 비율은 알아서 조절하면 되는데

상콤하게 적당한 짠기가 있는 비율은 저는

설탕 1컵

간장1컵

식초1컵

물 2컵의 비율로 했어요


단맛이 싫다면 설탕은 좀 더 줄여줘도 좋습니다


위의 분량대로 넣은 장아찌 간장물을 한번 팔팔 끓여주세요

너무 오래 끓여줄 필요는 없고 설탕이 녹을 정도로만 끓여주면 됩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죠?

궁채장아찌 말고도 양파나 다른 장아찌에 넣어도 가장 무난한 비율 같아요


뜨거운 상태로 아까 궁채나물 담아둔 용기에 바로 넣어주세요

실온에서 반나절 정도 두고 저는 냉장고에 넣습니다

그리고 먹고 싶을 때 꺼내서 먹어줍니다


아삭아삭 맛있는 궁채장아찌 만들기 어렵지 않죠? 반찬 없을 때 꺼내 먹으면 밥 두 공기 뚝딱이랍니다. 맛있게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만들고 난 뒤 며칠 지난 모습이랍니다 궁채장아찌 색깔이 예쁘게 잘 물이 들은 것 있죠?

궁채장아찌도 새콤달콤 너무 맛있어요.


저는 주로 삼겹살이나 고기 구워 먹을 때는 필수로 양파장아찌와 같이 먹는데요

아삭아삭한 식감이 자꾸 손이 가는 맛이랄까~ 요것도 늘 빠지지 않고 담는 장아찌랍니다

너무 맛있어요!!


오늘 비가 온다고 했는데 부슬부슬 오다가 흐리기만 하네요

주말 토요일은 집에서 하루를 보내야겠습니다

이웃님들도 오늘 하루 잘 보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