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감자조림 레시피 아이반찬 쫀득한 간장 감자조림 만드는법

반응형

 



요즘 감자가 제철은 아니지만 그래도 요즘에는 4계절 내내 먹는데요 감자로 만든 반찬이야 늘 맛있지 않나요? 가장 맛있는 것은 튀김인데 칼로리 압박이 있지만 볶음요리나 혹은 전 요리도 맛있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어서 늘 냉장고에 구비하는 식재료 중 하나랍니다.


닭볶음탕이나 조림 요리에 넣으면 정말 맛있는데 오늘은 감자조림을 만들어봤어요. 

워낙에 많은 레시피가 있지만 오늘은 백종원 감자조림 레시피 만들어보았어요.

부서지지 않고 쫀득하게 감자조림 만드는 법 알려드릴게요^^



■감자조림 재료■  


감자 3개, 양파 1/2개, 식용유 1 큰 술, 물 종이컵으로 1컵, 간장 3 큰 술, 올리고 당 3 큰술, 굴 소스 1 큰술, 깨소금 약간

​들어가는 재료는 집에 있는 재료라 간단해요.


감자는 3개를 준비하고 양파는 반개를 준비합니다. 저는 야채는 이 두 가지만 사용했는데 당근을 넣어줘도 좋고 브로콜리를 넣어줘도 괜찮은 것 같아요. 기호에 따라서 야채는 원하는 만큼 살짝 추가해도 될 것 같아요.

 

 




대략 양이 궁금하실 것 같은데 중간 접시에 2번은 먹을 수 있는 분량입니다. 저희 가족은 냉장고에 들어간 반찬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만들면 1~2번은 먹을만한 양이랍니다.


우선 감자 껍질을 제거해줍니다. 혹시라도 들어간 부위도 칼로 도려서 준비했어요. 


감자를 한 입에 쏙 들어갈 적당한 크기로 깍둑썰기로 잘라줍니다.


감자조림을 했을 때 으스러지거나 부서지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것 같아요. 바로 전분 때문에 그런데요.

그런 것이 싫다면 번거로워도 물에 10분 정도 담가서 전분기를 빼주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면 으스러지거나 하지 않고 쫀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양파는 1/2개를 감자와 비슷한 크기로 잘라서 준비합니다.

저는 아이와 같이 먹으려고 매콤하게 하지 않았는데 살짝 매콤해도 맛있어요. 청양고추 등을 한 개 정도 넣어주면 매콤하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넓은 궁중팬에 식용유 1 큰 술을 넣어주고 감자를 넣어서 볶아줍니다.


감자를 볶아주는데 어느 정도 볶아야 하나 감이 안 오실 것 같은데요.

감자가 이렇게 투명해질 때까지 볶아줍니다.


투명하게 되었을 때 양파를 넣어서 같이 볶아줍니다.


그다음 물 1컵을 넣어줍니다.

종이컵으로 한 컵을 넣어주니 물이 졸아들면 거의 익어서 딱 좋았어요.


그럼 이렇게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감자가 잠길 정도로 물이 생겼습니다.

이제 백종원 감자조림 양념을 넣어줄 차례랍니다.


먼저 간장 3스푼을 넣어줍니다 그 다음 굴소스 1스푼을 넣어줍니다

굴 소스가 없다면 간장을 대신 넣어도 되는데요. 개인적으로 굴 소스가 조미료라서 그런지 굴 소스를 넣었을 때 더 맛있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단맛은 올리고당 3스푼을 넣습니다.

올리고당이 없다면 물엿이나 설탕을 넣는데 3스푼보다는 적게 넣어야지 됩니다. 안 그러면 단맛이 너무 강해요.


처음에는 강한 불에서 끓여주다가 어느 정도 물이 줄어들면 중간 불로 줄여서 끓여줍니다.

물이 거의 줄어들 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거의 물이 졸아드는데요.먹어보면 거의 감자가 다 익었더라고요

그럼 거의 완성된 것이랍니다. 기호에 따라서 간이 부족하면 간장을~ 혹은 단맛이 부족하다면 조금 더 추가해주면 될 것 같아요

 

 



워낙에 레시피가 맛있다고 해도 개개인의 입맛이 다 다르기 때문에 먹어보고 맛이 아쉽다면 간을 추가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마지막으로 통깨를 넣어주면 완성

쫀득한 간장 감자조림 만드는 법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갓 만들었을 때가 가장 맛있는 아이반찬 간장 감자조림~

저의 아이들도 단맛도 적당하고 맵지 않아서 정말 잘 먹어요!! 



조림에 들어가는 감자나 무는 저는 개인적으로 참 맛있더라고요~ 특히나 닭볶음탕 같은 경우도 닭보다는 감자가 더 맛있다고 할까요? 그래서 쫀득하게 만들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잘 먹는 반찬이라 종종 만드는데~ 아이와 같이 먹기에 좋은 반찬이라 늘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쫀득한 감자조림 만드는 법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