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레시피 맛있어요

반응형

 




김치가 익으면 김치찜 해먹을 생각에

즐거워질정도로 김치찜을 좋아하는데요

돼지고기를 넣어도 맛있고

꽁치나 고등어를 넣어도 맛있어요

마트에 가니 생물 고등어가 싱싱한게

저 오동통한 살을 김치와 함께~

꿀꺽~~ 그 맛을 상상하다

얼른 집어왔네요





백종원 고등어 김치찜 레시피로 만들었어요

고등어통조림로 만드는 레시피인데

여기서 고등어통조림 대신

그냥 생물 고등어만 넣었는데

넘 맛있게 잘 되었답니다 :)

 




■재료■





김치 2쪽, 고등어 1마리, 된장 2/3스푼,

대파 1/2대, 양파 1/2개, 

다진마늘 1스푼,청양고추 2개, 

홍고추1개,  고춧가루 1스푼, 

진간장2스푼, 설탕 1스푼





김치는 묵은지로 했을때 가장 맛있어요

김치는 1포기 중 1/2포기 즉 2쪽만

사용해서 만들어줬어요



​고등어보다 김치의 양이 많아야 됩니다.



고등어는 1마리를 준비했어요

생물고등어를 사용해도 좋고요 없으면

통조림에 있는 것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간고등어 자반고등어는 안되요

너무 짜지거든요


고등어는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주세요!




양파 1/2개를 잘라서 준비하고

청양고추 2개를 잘라서 준비합니다 

대파는 1/2대를 크게 썹니다



 

 




사진에 나오지 않았는데 

홍고추를 1개 넣어줘도 좋아요 

매운것이 싫으면 청양고추 대신 

고추를 넣어줘도 좋아요 






넓은 냄비에 김치를 깔아주고요

그 위에 고등어를 올려주세요



김치는 저는 자르지 않고 사용했는데

자르고 만들어도 좋아요 




양파를 올려줍니다.




다진마늘을 1스푼 넣어줍니다.

된장이 있으면 2/3스푼 정도 넣어주면 

고등어의 잡내도 없애주고 더 맛있는

고등어 김치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춧가루는 1스푼을 더 넣어주었어요

진간장 2스푼을 넣어주었습니다.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서 

좀 더 넣어줘도 좋습니다 




설탕도 1스푼 넣어줍니다

설탕을 넣으면 익은김치에서 나는

특유의 신맛도 사라지고 더 맛있어져요

한스푼정도는 달지 않으니 괜찮아요






물은 500ml를 넣었어요

만들어보니 500ml가 끓이니 적당했어요.






양념을 다 넣은 모습인데요.

물을 넣으면 재료의 반정도로만 된답니다

양념은 물에 잘 풀어주는것이 좋아요

특히나 된장은 잘 풀어줘야겠죠






보글보글 강불에서 끓여줍니다.

아무래도 고등어가 푹 익으면 좋으니 





뚜껑을 덮고 끓여주었어요

물을 다시 넉넉하게 넣고

 강불로 계속 끓여줍니다





맛있는 냄새가 솔솔 나고 보글보글

끓였으면 불을 중불로 즐여주세요

김치가..젓가락으로 찢었을때

부드럽게 찢어질때까지

익혀주세요.그래야 맛있는

김치찜이 됩니다

고등어도 맛있게 익은것 같고

김치도 흐물흐물해진것 같죠?





어느정도 익었다고 생각이 들면

홍고추, 청양고추, 대파를 넣어줍니다 





다시 대략 5분 정도 더 끓여주세요

그러면 고추와 대파가 다 익어서 

맛있게 완성이 된답니다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죠?






이렇게 그릇에 담아서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다른 반찬 없이도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밥도둑 반찬이랄까!! 김치에 생선살을

둘둘 말아서 먹어도 맛있고

그냥 김치 찢어서 먹어도 맛있고

김치찜만 하면 밥을 더 먹게 되요



돼지고기를 넣어도 맛있지만

꽁치나 고등어를 넣어도 

맛있는데 생물고등어가 싱싱해서

더 맛있었네요





고등어 살은 아이들에게 주고

난 김치 한통을 이런식으로

혼자 다 먹는듯





고등어 요리 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요리랍니다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