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구충제 복용법 효과 부작용 종류 알벤다졸 플루벤다졸 회충약

반응형

 




봄, 가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는 구충제는 몸속 기생충을 제거하기 위해 먹는 약입니다. 

몸 안에 들어온 기생충은 몸속의 포도당 성분들을 섭취하며 점점 커지고 번식하게 되는데 구충제는 이러한 기생충의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시켜 대변을 통해 인체 밖으로 배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인분을 비료로 사용하던 과거에 비하여 최근에는 식재료가 약이나 화학물질로 만들어진 비료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에 기생충 감염에 대해서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여겨져 구충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었지만 날음식이나 생선류를 많이 섭취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기생충의 감염 우려가 있어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익히지 않는 채소나 과일 등도 깨끗하게 세척하지 않는 경우에도 회충이 존재할 수 있으며 애완동물을 통해서도 기생충이 감염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구충제는 어떤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먹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충제 종류  구충제 복용법 : 회충약■

구충제는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1년에 1회에서 2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충제는 선충 또는 조충, 흡충 치료제로 나뉘며 흔히 우리가 약국에서 구매하여 복용하는 구충제는 선충류 감염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알벤다졸과 플루벤다졸 성분이 가장 대표적인 구충제입니다. 



1. 알벤다졸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 편충 등의 감염을 치료하는 약으로 회충, 십이지장충, 편충의 경우 400mg을 1회만 복용하여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요충의 경우 400mg을 1회 복용한 후 일주일 뒤 400mg을 한번 더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충의 경우 죽을 때 알을 낳기 때문에 알이 부화되어 발생한 요충을 없애기 위해서 일주일 뒤 한 번 더 복용하는 것입니다. 

요충은 전염성이 아주 강한 기생충으로 가족 중 한 명이 요충이 있을 경우 다른 가족들 또한 구충제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플루벤다졸

회충, 요충, 편충, 십이지장충의 감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으로 500mg을 단 1회 복용하는 구충제입니다. 

​놀이터의 모래 등으로 인해서 유아에게서도 기생충이 발생하기 쉬우나 유아의 나이가 알벤다졸은 24개월 이상, 플루벤다졸은 12개월 이상이 되어야 복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임산부는 구충제의 섭취가 금기이므로 구충제를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구충제 효과■

구충제는 기생충의 예방과 치료를 하는 약물입니다. 

기생충 성충의 에너지 공급을 억제하여 운동성이 느려지게 만들며 결국에는 성충, 알, 유충을 모두 살충하여 기생충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기생충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항문이나 피부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 도움이 됩니다.


■구충제 부작용■

알벤다졸의 경우 간 수치를 상승시키는 부작용이 나타나며 두 개 내압 상승을 일으켜 두통, 어지러움의 증상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복통, 오심 등의 소화기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며 원형탈모도 알벤다졸의 부작용에 속합니다. 

평소 간수치가 높거나 간이 안 좋은 경우 의사의 처방하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루 벤 나졸의 주요 부작용은 혈관부종과 두드러기이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간, 신장, 심장 등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구충제의 복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생충 감염 예방법■

1. 생선이나 육류는 익혀서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채소나 과일은 깨끗이 흐르는 물에서 세척해서 섭취하여야 합니다. 

3. 양식 물고기는 기생충이 있을 확률이 적지만 자연산 물고기의 경우 기생충이 있을 확률이 크므로 회로 먹는 것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4. 흙에도 다양한 회충이나 요충들이 존재할 수 있어 흙을 만진 후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5. 땅에 흘린 음식은 다시 주워 먹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