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신장 이상 증상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반응형



우리 몸에서 수분이나 염분량을 조절하고 동시에 혈압 조정을 하는 기관이 신장입니다.

신장의 노폐물과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고 다시 재흡수하는 과정을 통해 체내의 균형을 잡아줍니다.

체내의 염분과 칼륨의 균형, 신체의 산성과 알칼리성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 이상 증상■

신장 이상 증상 이 의심된다면 10가지를 체크해보세요


1. 잠을 자지 못한다

2. 소변을 자주 본다

3.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

4. 소변에서 거품이 난다

5. 매일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6. 피부가 가렵고 건조하다

7. 눈 주위가 붓는다

8. 발목이나 발이 부어오른다

9. 입맛이 없다

10. 근육 경련이 자주 일어난다



아무래도 모든 병은 초기에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장 내과병원에서 자세히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신장에 좋은 음식 을 지금부터 챙겨 먹는 것이 어떨까요?

 

 

■신장에 좋은 음식 9가지■

1. 아스파라거스 

WHO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인 아스파라거스에는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성분은 천연 화합물로 이뇨와 항 류머티즘, 혈액 정화하는 역할을 하여 아스파라거스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소변 발생량이 증가되어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하도록 하며, 신장 내의 세포 활동을 활성화시켜줍니다.

​또한 요로 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용해시키기도 하여 예방하는 효과적입니다.



2. 늙은 호박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인 늙은호박도 신장에 좋습니다.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에도 뛰어나 몸의 부종을 완화하는데도 좋습니다.


3. 우엉

우엉에는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눌린은 혈당조절을 하여 당뇨병에 도움이 되며,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다량 함유되어 있는 이눌린과 섬유질, 사포닌이 신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이뇨 작용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하여 부종완화에 좋습니다.



4. 수박

여름철 과일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수박도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수박의 92가 알칼리성 물인 수분으로 이뤄져 있어 비뇨기에 축적되어 있는 불필요한 독소들을 체외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박 섭취 시에 체내에서 간이 암모니아 성분을 독성이 없는 요소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몸속에서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는 동안 신장이 받을 수 있는 부담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상태에서 균형을 맞추려고 하는 과정에 문제가 되는 미네랄인 칼륨과 인이 수박에는 함량이 적어 섭취 시 신장이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무려 세 가지의 특징을 갖고 있어 여름철에 꾸준히 섭취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단, 당 성분이 높기 때문에 당뇨로 신장 질환을 갖고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의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5. 미역, 다시마, 갈조류

미역, 다시마 같은 갈조류에 후코이단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는 천연 항암제로도 불릴 만큼 항암작용이 뛰어나다 합니다.



그래서 당뇨병 환자가 갈조류를 통해 후코이단을 섭취하게 되면 신장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마늘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다는 향신료인 마늘은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강한 항산화 효능을 갖고 있는 알리신은 신장병의 주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유하는데 좋습니다.


항산화 능력을 높여 유해산소로부터 신장의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으며, 앞서 언급했듯이 당뇨병과 고혈압 예방에도 뛰어나 신장병이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7. 양파

마늘과 같이 양파도 좋습니다.

양파에는 항암 작용을 하는 산화 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생으로 섭취할 시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 신장질환이 있으신 환자분들에게 좋습니다.



8. 산수유

​봄의 나무라 불리는 산수유에서 나는 열매도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산수유 열매에는 코르닌, 로가닌, 타닌 등 몸에 이로운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과 신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방광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며, 유기산과 비타민도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면역력 도움에 좋습니다.

 

 



9. 구기자

​열매 중에서도 구기자를 빼먹을 수 없습니다.

구기자 열매에는 비타민과 루틴 성분과 함께 필수 아미노산 8가지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향상은 물론이며 신장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이라 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들을 살펴봤을 때 요리에 재료인 것들도 있지만 열매나 과일로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 이상이 초기에 발견된다면 간단한 약물 요법으로 치료가 되지만 만성으로 된다면 합병증은 물론 이식까지도 생각하기에 이상이 있으면 초기에 병원에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