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찜닭 만드는방법, 간장찜닭

반응형

슬기로운 집콕 라이프 잘 하고 계시나요? 오늘은 집에서 찜닭을 만들어서 먹었어요 배달시켜먹으면 편하긴 한데 집에서도 맛있게 만들 수 있답니다. 백종원 찜닭 만드는방법 바로 만들어보았는데 유튜브 요리비책 레시피로 만들어보았어요. ​

단짠의 맛의 제대로!! 저는 좀 단 것 같아서 설탕만 조금 줄였더니 정말 맛있게 먹을 수 있었어요 ​ 저녁때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아무튼 아이들도 잘 먹고 저도 맛있게 먹었답니다.

재료 : 닭 1마리, 떡볶이 떡 1컵, 감자 반개, 고구마 1개, 대파 1/2컵, 당근 반개, 새송이버섯 1개, 표고버섯 2개,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마른 고추 3개, 당면 한줌 ​

양념 : 간장, 설탕, 간 마늘, 간생강, 대파, 참기름, 맛술 ​

간장찜닭 여기서 닭은 1.2kg 1200호를 사용했어요 닭이 작다면 양념을 살짝 줄여주세요.

야채는 다 넣으면 좋은데 없는 것은 몇 가지 빼도 좋다고 해요 저는 여기서 청양고추와 그리고 고구마를 빼서 사용했는데요. ​ 고구마를 넣으면 달달하니 맛있긴 한데 요즘 너무 비싸서 넣지 못했어요. ​ 그리고 버섯은 두 가지지만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해도 좋고 목이버섯을 사용해도 좋다고 해요 ​ 간생강, 캐러멜 소스는 생략 가능합니다 ​

닭은 우선 씻는 물에 헹궈서 깨끗하게 손질해 주세요 한 가지 팁이라면 닭 가슴살 같은 경우 크게 토막이 나있으면 가위로 좀 작게 잘라주면 양념이 잘 베어서 좋더라고요 ​ 닭 가슴살 부위가 크면 나중에 먹을 때 뻑뻑한데 좀 작게 자르면 촉촉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해요 

찜닭에는 아무래도 당면은 필수죠 당면은 찬물에 담가서 준비해 줍니다 이렇게 불리면 마지막에 넣을 때 오래 끓이지 않고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 

닭을 우선 한번 데쳐서 사용해 줍니다. 아무래도 이렇게 하면 닭의 기름기는 물론 핏물도 뺄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 

이제 백종원 찜닭 레시피에 들어갈 양념을 만들어주는데요 ​ 대파를 1대 정도 잘게 썰어서 준비합니다 

​ 그리고 양념을 만드는데요 종이컵으로 계량합니다

​ 진간장 2/3컵, 맛술 1/2컵, 설탕 1/2컵, 물 1컵, 간생강 1/3스푼, 간 마늘 2스푼, 대파 1컵, 참기름 3스푼, 캐러멜 소스 1/2스푼 ​ 을 넣어주세요 ​

저는 만들어보니 설탕이 좀 많았거든요 설탕의 양은 좀 적게 넣어주세요 나중에 먹어보고 달지 않으면 추가해 주세요 ​ 그리고 카라멜 소스는 없으면 생략해도 되고요 간생강도 없어도 생략 가능합니다 ​ 저는 두 가지는 넣지 않았는데 맛있었어요 위의 양념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양념을 만들다 보면 닭이 익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너무 오래 끓일 필요 없어요 불순물과 기름이 나왔다고 생각이 들면 물을 버립니다 

만들어둔 찜닭 소스를 부어줍니다. 양념만 부은 모습인데요 시판 양념 없이 붓기만 하면 됩니다 15분간 양념에 닭을 끓여주세요. 

이제 그 사이에 들어갈 야채와 버섯을 손질해 주는데요 ​ 깍둑썰기로 재료들을 잘라줍니다 새송이버섯은 1개 표고버섯 2개를 잘라주세요

 감자 반개 대파 1/2개 고구마 1개 당근 1/2개 홍고추 2개 청양고추 3개 ​ 를 잘라주세요 저는 고구마는 없어서 생략했고 청양고추도 아이들과 같이 먹을 것이라 생략했어요. ​ 청양고추를 넣어줘야지 얼큰하니 맛있습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후 이렇게 담아두면 넣을 때 편리한 것 같아요 그리고 재료 손질이 필요 없는 떡사리도 종이컵으로 1컵 정도 넣어줍니다 떡볶이 떡을 넣어도 되고 떡국 떡도 괜찮다고 해요 저는 밀가루 떡을 넣었는데 쫀득하니 맛있었어요 취향껏 넣어주세요 

15분이 지나서 양념이 끓어오르면 건홍고추를 3개 넣어줍니다 ​ 통째로 넣어줘도 되고 살짝 반을 잘라서 넣어줘도 좋아요 그래야지 매콤하게 된다고 하는데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청양고추를 좀 더 추가해 주셔도 좋고요. 

이제 야채를 넣어야겠죠? 고구마, 감자, 당근을 넣습니다 그리고 10분간 끓여줍니다.

 10분이 지나면 나머지 재료들을 다 넣어주세요 재료들이 잘 어우러지도록 잘 섞어줍니다 어찌나 냄새가 좋던지~ 맛있는 찜닭 냄새가 솔솔 나더라고요 ㅎ

 그다음 바로 불린 당면을 넣어주세요 찜닭에는 당면이 최고인데요 저는 그냥 당면을 사용했는데 납작 당면을 넣어주면 제대로죠 다음에는 넓은 당면을 사서 넣어봐야겠어요 ㅎㅎ ​ 

당면이 익을 때까지 끓여주면 됩니다 ​ 혹시나 간을 본 후 짜면 물을 더 보충해 주고 아까 설탕을 덜 넣어서 좀 더 달다 싶으면 설탕을 넣어주세요 ​ 저는 많이 졸였는지 좀 짜서 물을 좀 넣어주니 딱 좋더라고요 

백종원 찜닭 만드는방법 간단하죠? 간장찜닭이라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단짠이 제대로~ 어찌나 맛있던지 아무튼 사 먹는 것보다 맛있었어요 ​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도 원래 닭이 들어가면 맛있잖아요 아무튼 맛있게 먹었어요 고구마를 넣지 않아서 살짝 아쉽지만 감자를 좀 더 추가해 줬더니 감자를 먹는 재미도 쏠쏠했고요 

이들은 떡을 좋아해서 떡사리도 맛있게 먹더라고요 당면도 후루룩 먹는 재미도 쏠쏠했고 아무튼 맛있게 먹었습니다 :) 요즘 가급적 외식을 못하니까 집에서 밥을 먹는 횟수가 늘어나는데요 ​ 그럴 때 이렇게 찜닭 하나 해두면 다른 반찬 많이 안 해도 되니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 ​ 오늘 저녁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