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반응형

요즘 밑반찬을 자주 만들고 있어요 그 중에서 잔멸치볶음은 아이들도 좋아하고 저도 좋아하는 반찬이랍니다 ​ 의외로 다양한 레시피가 있긴 한데 오늘은 맵지 않고 아기들이 먹어도 될만한 백종원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을 만들어보았어요 ​ 쉽게 누구나 만들 수 있고 맛도 저는 밥반찬으로 좋더라고요 ​ 꼼꼼하게 차근하게 만들었으니 참고하셔서 만들어보세요 ​ 백종원 요리책 레시피를 따라서 만들었습니다.

재료 : 멸치 50g, 식용유 (2), 양조간장(1), 물엿(1), 설탕(1/2), 참기름(1), 통깨, 고추 1개 ​

들어가는 재료는 간단합니다. 멸치와 풋고추가 들어가는데요 풋고추가 들어가서 그리 맵지 않아요. ​ 고추는 꽈리고추나 청양고추를 넣어도 상관없을 것 같아요 ​ 저는 저울을 재서 사용했는데 멸치 양은 대략 여자 주먹으로 1주먹 정도 의 양이랍니다 ​ 생각보다 양은 많지 않아요 1~2번 먹을 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고추는 어슷썰기로 잘라줍니다. 고추가 들어가야지 멸치의 비린 맛도 잡아주는 것 같아요.

 잔멸치는 바로 볶는 것이 아니라 1분 정도 비린내를 없애주기 위해서 팬에 아무것도 넣지 않고 볶아줍니다 ​ 강불에서 바삭 볶아주면 좋은데 타기 쉬우니 적당히 비린내를 날려버린다고 생각하면서 볶아주세요

 볶은 멸치는 부스러기라고 해야 하나 그런 것들이 많으니 체에 한번 걸러주면 깔끔하게 만들 수 있어요. ​ 

이제 볶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식용유 2스푼을 넣습니다. ​ 

그리고 잔멸치를 넣습니다 넣은 후 기름에 살살 볶아주세요 멸치를 넣으니 지글지글 소리가 나면서 바삭하게 볶아주세요! 

어느 정도 멸치가 기름에 코팅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면 팬의 한쪽을 밀어줍니다 여기다 양념을 하려고 해요. 

​ ​ 우선 먼저 물엿 1스푼을 넣습니다 ​ 

여기서 간장을 추가해 줍니다 원래 책의 레시피는 간장 2스푼인데요 요게 멸치마다 짠맛이 달라요 ​ 짠 것이 있고 좀 덜 짠 것이 있는데 우선 간장은 1스푼 안되게 넣어주세요. ​ 가끔 저는 저희 집의 멸치가 짜다고 생각이 들면 간장을 1/2스푼도 넣어줍니다. ​ 절대 많이 넣지 마세요 짜요! 

이렇게 물엿을 넣고 간장을 넣으면 끓는데요 ​ 약불로 줄여서 양념을 졸여준다는 느낌으로 섞어줍니다 

여기다 고추를 넣고 섞어주세요 양념에 의해서 고추의 향이 입혀진다고 해야 하나 아무튼 이렇게 된 후 멸치와 함께 잘 버무려줍니다 멸치와 함께~~ 잘 섞어주세요 타기 쉬우니 아까처럼 약불을 유지하면서 잘 섞어주세요 

설탕을 더 추가해요 아까 물엿으로는 단맛이 부족하니 설탕을 1/2 큰 술을 솔솔 뿌려줍니다 ​ 단맛이 좋다면 좀 더 추가해 줘도 좋아요 아무래도 잔멸치 볶음은 좀 단짠단짠해야지 맛있잖아요 

 참기름 1스푼을 넣어주어요 그럼 고소함이 더 살아난다고 할까요? 

깨소금은 책에 보면 1 작은 술이라고 되어 있는데 좀 더 넣어줬어요 ​ 통깨가 많이 들어가면 저는 맛있더라고요 ㅎㅎ 통깨를 넣은 후 잘 버무려주기만 하면 백종원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완성! 

요즘 집밥을 자주 먹는데 반찬으로 좋아요 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답니다 ​ 제가 만들어보니 간장 넣는 것만 좀 줄여주면 될 것 같아요 간장을 적게 넣은 것 빼고는 고대로 만들었어요 단짠 제대로 만들었답니다

백종원 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으로 만들어서 냉장고에 두니 든든하기도 하고 그리 많은 양이 아니랍니다 1~2끼 정도 먹을 양인데 저는 많이 만드는 것보다 이렇게 적당히 만들어 두는 것도 좋더라고요.

​ 아무튼 맵지 않아서 아기들도 먹어도 좋고 밥반찬으로 딱이랍니다 ​ 만들기도 쉬워요 냉장고에 두었다가 다음날 먹어도 굳어지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여기다 매콤함이 좋다면 청양고추를 넣어도 좋고 취향껏 응용해서 만들어도 좋아요

오늘 반찬으로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