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반찬

2월 제철음식 우엉요리 우엉조림맛있게하는법

반응형
728x170

 2월 제철음식 밑반찬 우엉조림맛있게하는법

 

2월에 제철먹거리로 우엉을 들 수 있는데요. 우엉으로 가장 많이 하는 음식이 우엉조림이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어렸을때는 우엉조림이 그리 싫더니 요즘은 입맛이 변했는지 좋아지는데 설마 저만 그런 것 아니죠?

 

 

 

우엉조림있으면 밥반찬도 좋지만 김밥에 넣어서 돌돌 말아서 먹어도 맛있고 2월 제철음식으로도 우엉이 좋다고 해요. 우엉조림은 두고 먹어도 좋은 밑반찬이니 꼭 만들어보세요!

 

 
우엉조림 재료 : 우엉 2대, 간장4스푼, 설탕2스푼, 물엿2스푼, 깨소금약간, 식초2스푼,들기름1스푼


 

 

마트에 가니 보이는 우엉~ 2개가 많아보여도 자르면 그다지 많지 않아요~ 그래도 연근조림보다는 우엉조림이 시간이 덜 걸려서 종종 해먹는데 그래도 우엉을 씻고 벗기고 하는것은 좀 번거로운 것 같아요

 

 

 

우엉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필러로 껍질을 벗겨줍니다

 

 

우엉을 벗기면 우엉이 막 누렇게 변하는데요. 절때 썩은것이 아니니 걱정마세요. 우엉은 얇게 썰어주는데 저는 우엉채칼이 있어서 쉽게 잘랐답니다. 우엉좋아하시면 우엉채칼 하나 있음 편리하게 만들 수 있어요.

 

 
냄비에 식초2스푼과 물을 넣고 우엉을 넣고 5분정도 삶아주었어요. 식초를 넣으면 우엉의 아린맛을 없애줍니다


 

 

 그럼 우엉이 한결 보들보들 해졌다고 해야하나 많이 깨끗해진 모습입니다. 채반에 받쳐서 씻어줍니다.


 

 

이제 우엉조림을 만들어줘야죠. 간장4스푼과 물을 우엉이 반쯤 잠길정도로 넣어줍니다.

 
대략 물의 양은 이정도로 넣어주면 됩니다. 우엉의 양에 따라서 간장의 양은 조절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 대략 우엉2대의 간장비율입니다

 

 

 여기다 들기름1스푼을 넣어줍니다.

 

 

양념이 쫄아들때까지 약불로 졸여줍니다

 

 

얼추 국물이 없어졌다 싶으면 마지막에 물엿을 넣고 잘섞어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우엉조림은 약간 짜고 달달해야지 맛있어서 좀 더 넣어주었어요.

 

 맛을 보고 간장과 물엿의 양을 조절해주시면 된답니다.


 

 

 

우엉조림이 윤기나게 잘 졸여졌죠?


여기다 깨소금을 슝슝 뿌려주면 맛있는 우엉조림 완성!

 

 

 

우엉 손질하는것이 귀찮긴 하지만 은근 밥도둑 반찬 우엉조림 만들어두면 밑반찬으로 최고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데요. 식초에 한번 끓여주고 간장과 물엿 그리고 들기름을 살짝 넣으면 맛있는 우엉조림맛있게하는법 이랍니다!! 꼭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