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밥, 국, 찌개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법 백종원 콩나물국 레시피 국 종류 국물요리

반응형





완연한 봄입니다~시간 잘가죠?

어제 저녁에 무엇을 먹지??하다가

콩나물이 있어서 호다닥~

끓여본 국은 바로 콩나물국

누구나 쉽게 끓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맛내기가 너무 힘들다죠!


백종원 콩나물국 끓이는법으로

만들어봤는데 맛도 깔끔하고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주말 저녁 국으로 딱이겠다 싶은데 

따라서 만들어보세요!


■재료■


콩나물, 대파, 멸치, 다시마, 

새우젓, 국간장, 소금 


콩나물은 200g을 사용했고

대파는 1/2대가 필요합니다

육수는 멸치육수를 냈는데요


원래 레시피는 황태머리를 가지고

육수를 냈어요

 

 



없어서 저는 생략했는데 넣으면 국물이

좀 더 진하고 맛있겠죠?


냉동실에 저도 구비해두고 

끓여줄까 봐요.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깨끗이 준비해 줍니다.


대파도 1/2대를 썰어서 준비합니다

흰 부분이랑 초록색 부분 골고루 

사용하면 좋다고 해요


백종원 콩나물국 끓이는법 바로

육수를 내는 것인데요

황태머리와 다시 팩으로 육수를

내야 하는데 없으니 대신에

멸치 15~20마리를 넣어줍니다


바로 육수를 끓여주는 것보다

멸치를 불에서 볶아주면

멸치에서 나는 비린내가 제거되니

빠르게 30초 정도 볶아줬어요


잘못하면 탈 수 있으니 

빠르게 저어서 비린내를 날려줘요


다시마를 3조각 정도 넣어주고

팔팔 끓여줍니다


물은 1.5리터를 넣어줬어요

리터를 잘 모르겠다면 

냄비의 2/3 정도 넣어줍니다.


이렇게 팔팔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줍니다


다시마에서 나오는 진액이 

끈적끈적할 수 있거든요.


그리고 멸치는 좀 더 끓여서 

육수를 내주었어요.


어느 정도 육수가 우러나왔다고 

생각이 들면 멸치는 건져줍니다.


멸치육수를 내서 그런지 

구수한 냄새가 나네요


이제 멸치육수를 냈으니 

콩나물을 넣어줍니다

콩나물은 비린내가 날 수 있으니

냄비 뚜껑을 열고 끓여줍니다.


그다음 대파도 같이 넣어서

같이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끓어오르면 새우젓으로

콩나물국 간을 해줍니다


새우젓 1스푼을 넣어줍니다


새우젓이 없으면 소금을 넣지만

새우젓이 확실히 더 맛있어요


국간장도 1스푼 넣어줍니다

저는 새우젓으로 간을 하거나

소금으로 했는데 국간장도 하더군요


마지막으로 간을 본 후 

부족하면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콩나물은 오래 끓일 필요 없어서

익었다 생각이 들면 

빠르게 끓여줍니다


국종류 콩나물국 레시피

이렇게 대접에 담아서 먹으면 좋죠

특히나 술 먹고 난 다음날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어서

해장에도 좋다고 해요


요즘에는 술 먹을 일이 잘 없어서

잘 먹지 않지만 숙취에 최고죠 ㅎㅎ

 

 



아무튼 저는 이렇게 먹었지만

콩나물국을 맛있게 하는 법은 

맛소금을 넣으면 맛있긴 해요


멸치육수를 내니 맛은 좋았어요

깊은 맛이 느껴졌습니다 


저는 얼큰하게 먹으려고 청양고추도

살짝 1~2개 정도 썰어서 

넣어줄 때가 있거든요 

그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맑은 콩나물국끓이는법 취향에따라

고춧가루를 넣어도 좋아요


홍고추가 있어서 홍고추만 넣어줬어요


시원한 맛이랄까~

아무튼 맛있게 잘 먹었답니다 ㅎㅎ


요즘 매일 집밥 먹는지라 

무슨 국을 먹어야지 하다가 

맑은 콩나물국 끓이는법 으로 만들었는데

너무 맛있는 것 있죠? ^^


국물요리 콩나물국 레시피

내일 아침 국으로는

간단하게 끓이기 좋은 콩나물국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