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돼지등뼈찜 만들기 간장양념 뼈찜 레시피 돼지등뼈 요리

반응형

 






돼지고기가 저렴하잖아요

그중에서 등뼈는 저렴해서 감자탕이나

묵은지를 넣고 요리를 해먹곤 하는데요

오늘은 아이들과 같이 먹는

돼지등뼈찜 만들기를 해보았어요


그리 어렵지 않으니 배달 시키지 말고

집에서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재료■



등뼈 2kg, 대파 1.5대, 중국 당면 1줌

양파, 월계수잎, 통후추 약간, 대파 1대

떡볶이떡 약간



간장돼지등뼈찜 양념  

진간장 1컵, 설탕 1/2컵, 맛술 1/2컵,

간 마늘 2스푼, 생강 약간,

굴 소스 2스푼, 후추 약간


등뼈는 2kg를 준비했어요


등뼈찜에 들어갈 야채를 준비했어요

여기에 중국 당면은 30분 이상

불려서 준비합니다

떡볶이떡을 넣었어요

그리고 대파를 1대 잘라주었어요

 

 



저는 아이들이랑 먹어서 청양고추를

넣지 않았어요

고추를 넣으면 매콤하게 즐길 수 있어요


뼛가루 같은 불순물이 있을 수 있으니

흐르는 물에서 씻어 줬어요


냄비에 초벌로 한번 데쳐줍니다 

삶을 예정이라 따로 핏물을 빼거나

하지 않았어요


물은 등뼈가 잠길 정도로만 넣습니다 


싱싱한 고기라 그냥 끓여도 괜찮지만

월계수잎과 통후추를 챙겨줘서 넣었어요

동네 식육점이라 그런지 

이런 것들도 챙겨주네요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불순물이

나오기 시작해요

그러면 이 물은 버리고 

다시 깨끗한 물을 넣어주세요 


고기를 넣고 물은 

역시 잠길 정도로만 넣어주세요


돼지등뼈 요리 간장뼈찜 양념입니다


진간장 2/3컵, 설탕 1/2컵, 

맛술 1/2컵,

간 마늘 2스푼, 생강 약간,

굴 소스 2스푼, 후추 약간


돼지고기 요리라 아무래도

생강이 들어가면 맛있어요


고기가 익기 시작하면 

뼈찜 양념장을 넣습니다 


대략 이런 상태랍니다

등뼈의 살이 잘 발라지려면

대략 1시간 정도 끓여줘야 해요 

압력솥이 있다면 압력솥에 조리 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뚜껑을 덮고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등뼈의 살이 

잘 분리될 때까지 끓여주세요


거의 다 완성이 되면 마지막으로

중국 당면과 대파 떡을 넣습니다

저는 넓은 당면이 좋아서 넣었는데

그냥 당면을 불려서 넣어도 좋아요 



떡과 당면이 익을 정도로 익혀주세요

간장등뼈찜 간을 보고 싱거우면

간장을 더 넣어주고~ 

혹은 짜면 물을 넣어서

간을 조절해 주세요


등뼈양에 따라서 양념은 살짝

조절이 가능해요 


간장 뼈찜 레시피로 만든 뼈찜입니다

별로 어렵지 않죠?

 

 



시간이 좀 많이 걸리긴 해요

뼈의 살이 잘 분리될 때까지

 끓여줘야 합니다 

 



꽤 잘 끓여서 뼈와 살이 잘 분리되었어요

저도 잘 모르는데 등뼈는 살이 

2종류가 있어요

살이 촉촉한 부위와

약간 뻑뻑한 부위

촉촉한 부위는 살은 별로 없지만

맛은 더 좋더라고요 ㅎㅎ


등뼈 2kg 가격이 8천원 주고

산 것이라 저렴하게 

맛있는 등뼈찜 만든 것 같아요

칼칼하게 먹으려면 고추를 넣으면 좋은데

아이들과 먹느라 못 넣어서 아쉬웠지만

그래도 맛있었어요




저렴한 등뼈로 

맛있는 뼈찜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