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오이 오징어초무침 레시피 술안주로 좋은 백종원 오징어무침 양념 오징어 데치기

반응형

 



이제 날씨가 슬슬 추워지니  

오징어가 맛있어질

시기가 온것 같은데요



요즘엔 그래도 예전에 비해서 가격이

좀 더 저렴해진 느낌이랍니다 



매번 오징어볶음만 해먹다가

오늘은 무침을 해먹었어요

오징어 데치기까지 꼼꼼하게 정리했으니

맛있게 만들었어요



백종원 오징어초무침 오징어볶음과

또 다른 맛으로 술안주로 좋아요

 

 

■재료■


오징어 1마리, 양파 1/2개, 청양고추 1개, 

대파 1/2대, 오이 1/2개, 당근 1/5개,

깻잎 4장, 상추 3장



양념 : 고춧가루, 진간장, 간 마늘, 

통깨, 참기름, 고추장, 설탕, 식초, 물, 맛술

 

우선 오징어는 1마리가 필요해요

냉동보다는 생물이 더 맛있답니다.

오징어 손질법은 간단해요

우선 통으로 손질해줍니다

 

오징어가 작으면 2마리를 사용해도 되요

 

 


몸통 안에 손을 넣은 후

몸통과 내장이 연결된

부분을 떼어내면 이렇게 분리가 가능해요.



 

그리고 남아있는 투명한 대를 제거해주세요

몸에 있는 이물질 같은 것도 없애줍니다.

 

 

가위를 가지고 다리와 내장을 잘라주세요

저는 눈 바로 밑까지 가위로 잘라주었어요.

그리고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합니다

 

 

이제 오징어 데치기 방법인데요.

냄비에 물을 5컵 

대략 1리터의 양을 넣어주세요


 

저는 그냥 삶았는데 책을보니

삶을때 맛술과 식초를 넣더라구요!!!

맛술 2스푼과 식초 1스푼을 넣어줍니다

 

 

물이 바글바글 끓어오르면

오징어를 넣은 후 탱글 하게 

익을 때까지 삶아줍니다

 

 

오징어가 탱글탱글하게 삶아졌죠?

너무 오랫동안 삶으면 질겨지니

탱글한 느낌이 되었다면 

찬물에 바로 헹궈주면 됩니다.

데치는 방법 간단하죠?

 

 

오징어무침 만드는 법에 들어갈

오징어 손질을 합니다

다리는 하나하나 잘라서 

반으로 잘라주세요

 

 

몸통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하나 먹어보니 야들야들하게 

잘 삶아졌더라고요 

 

 

백종원 오징어무침을 버무려줄 

양념장인 초고추장을 만들어주세요

고추장 3스푼, 설탕 1스푼, 식초 1스푼, 

물 2스푼을 넣은 후 잘 섞어주세요.

요건 무칠때 마지막에 양을 조절하면서

넣어줄 것이랍니다.

 

 

이제 백종원 오징어초무침에 들어갈

야채들을 손질합니다

양파는 1/2개를 채 썰어주고

당근은 1/5개를 양파와 비슷하게 

오이는 1/2개를 반달썰기로 잘라주세요

청양고추는 1개를 어슷썰기로 자르고

대파도 1/2대를 어슷썰기로 잘라줍니다.

 

 

무치려고 하는 커다란 볼에 

깻잎 4장과, 상추 3장은 끝부분을 

제거한 후 손으로 잘라주세요!

 

 

아래처럼 큼직하게 손으로 잘라주었어요

 

 

그다음 아까 손질한 야채들을 넣은 후

골고루 섞어주세요 

 

 

그 다음 오징어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오징어초무침 양념을 하는데요

고춧가루 1스푼, 진간장 1스푼, 

간 마늘 1/2스푼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아까 만들어둔 초고추장을 넣는데요

초고추장은 한 번에 다 넣지 말고

3스푼 정도 넣은 후 버무리면서 

양을 조절해 주세요

 

 



저는 만들다 보니 초고추장을 다 넣었는데 

딱 좋더라고요

양념장은 취향껏 넣어주세요

 

 

양념도 넣고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비닐장갑을 낀 후 조물조물 무쳐줬어요

 

 

이렇게 해서 양념까지 하니 

정말 먹음직스럽죠?

 

 

마지막으로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을 넣어주세요

 잘 버무려주면 맛있는 새콤달콤한

오징어초무침이 완성되었습니다 ㅎㅎ

 

 

지금 사진을 보니 또 먹고 싶어지는데요

여기다 소면을 넣어서 먹으면 별미 같아요.

다음엔 소면을 삶아서 같이 비벼 먹으렵니다.

 

 밥반찬으로도 좋고 술안주로도 좋아요

야채와 같이 먹으니 식욕을 

일으켜 준다고 해야하나

남편이랑 맛있게 먹었어요

다음에는 오징어 더 많이 넣어서 먹자고

오징어를 좋아하는지라 맛있게 먹었어요

 

오징어 데치기부터 무침까지 정리했는데

과정이 길어 보이는데 생각보다

만들면 그리 어렵지 않답니다


 

아무튼 요즘에는 집에서 술안주를

종종 만들어 먹는데 오이 오징어초무침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