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도라지 효능 부작용 칼로리 도라지청 도라지정과 도라지가루

반응형

 



도라지는 산이나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보라색 또는 흰색 꽃이 피고 봄과 가을에 자란 뿌리를 채취하여 약이나 음식으로 섭취합니다. 

도라지칼로리는 100g당 83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과 니아신, 엽산, 철분 등의 성분이 풍부합니다.

도라지 섭취 방법은 도라지차나 도라지청, 도라지정과 등으로 만들어 섭취합니다. 





■도라지 효능 : 도라지청 효능 :도라지가루 효능 : 도라지정과 효능■



1. 기관지 질환 개선 

도라지의 주 성분은 사포닌인데 사포닌은 진해거담제 역할을 합니다. 

기관지를 습하게 만들어 가래의 배출을 돕고 마른 기침에 효과적이며 천식이나 기관지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여 폐 기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당뇨 예방

이눌린 성분이 인슐린처럼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혈당관리를 도와주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역할도 합니다. 




3. 염증 완화

도라지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 수치를 낮추어 주고 관절염이 있는 경우 염증을 완화하여 증상을 개선해 주기도 합니다.



4. 비만예방

사포닌 성분은 체내 지방의 축적을 예방하여 복부비만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질의 개선을 도와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도라지는 안 좋은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 미용

비타민C가 풍부하여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기미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 미백에도 도움을 줍니다. 



7. 뼈 건강

철분과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빈혈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화농성 여드름 치료

도라지의 성분이 항염 작용을 하기 때문에 화농성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 도라지를 복용하여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 도라지청 부작용 :도라지가루 부작용 : 도라지정과 부작용■

사포닌은 용혈 작용을 돕는 역할을 하여 심혈관계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주의하여서 복용하여야 합니다. 

다량 복용 시 독성으로 인하여 복통, 구토와 같은 위장 관계 증상이 나타나므로 과다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