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헬리코박터균 증상 원인 및 치료

반응형

 

 



몇해전 건강검진을 해서 위내시경을 했는데 헬리코박터균이 검출되서 약을 처방받고 없애적이 있는데요

아마도 저처럼 건강검진하면서 검출되서 제균하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헬리코박터균 치료 및 증상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헬리코박터균■ 

헬리코박터균은 위장 내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서 서식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라는 세균을 의미합니다. 이 균에 감염되면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암이나 위염 등을 발병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특히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헬리코박터 균 감염을 발암 인자로 규정하였습니다.

 

 


■ 헬리코박터균 감염 원인 : 헬리코박터균 원인■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경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파되는 것이 주된 경로이며, 아동기에 가족 간의 감염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균자의 대변 속 헬리코박터 균이 배출되어 다른 사람에게 유입되어 감염되거나 구강에서 구강으로 감염됩니다. 물을 통하거나 음식을 같이 먹음으로써 전염될 수 있고, 비위생적인 생활 습관으로 감염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증상■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의 증상은 개인마다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균에 감염된 후에도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많은 경우 무증상 감염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감염으로 인한 흔한 증상으로는 소화 불량, 급성 위염, 만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 림프종이나 위암 등이 균 감염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치료■



헬리코박터균 감염증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위궤양이 있거나, 합병증이 동반된 십이지장 궤양, 변연부 B 세포 림프종, 조기 위암 환자는 균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십이지장궤양이 있는 경우 90%, 위궤양 환자의 70% 정도는 헬리코박터균 보균자로 알려져 있는데, 비보균자와 보균자의 위암 발생 위험은 2~3배로 보균자의 위암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궤양의 치료와 함께 위산억제제와 항생제를 병행하여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치료합니다. 약 1~2주 정도 약을 복용하게 되는데, 70~90% 정도의 균을 제거할 수 있고 치료 후 검사를 통해 세균의 박멸 정도를 체크하게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