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오징어 효능 칼로리 부작용

반응형




한국인이 사랑하는 해산물 중에 하나인 오징어, 쫀득한 식감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7~11월이 딱 제철로 여름에 맛있게 요리하여 먹을 수 있어 무침, 국, 회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 먹는 법은 다양합니다.

생으로 회로 먹기도 하고 데쳐서 반찬으로  무침, 볶음으로 즐겨 먹는데요 이렇게 소비가 많은 만큼 오징어 효능이 많다고 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오징어 효능

1. 기력 회복-오징어에는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섭취하여 체내에 들어왔을 때 신체 기능을 활성화하여 피로를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에너지 생성은 물론이며 스트레스 지수를 낮추고 정신을 맑게 하여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해독작용-타우린은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와 간의 부담을 덜어주는 해독 작용을 합니다.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여 지방간 발생 위험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독소를 해독하여 간이 원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드는 만큼 전반적인 간의 건강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3. 다이어트-오징어는 고단백질이면서 지방 함량은 낮아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지방 제거에 도움이 되며, 오징어 칼로리는 100g의 87kcal라는 낮은 열량을 갖고 있습니다.



4. 뇌 건강-오징어에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한 편입니다. DHA는 두뇌 세포 사이의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만들며, EPA는 혈전 예방을 하는 것으로 치매 등 뇌와 관련된 질병 발병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5. 면역력 증진-오징어 먹물에는 뮤코다당류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암작용과 항균 효과를 갖고 있는 것으로 면역체계를 전체적으로 강화하고 개선해 줍니다. 뮤코다당류뿐 아니라 오징어 자체에 핵산과 셀레늄이 있는데 이 성분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오징어 부작용

산 성분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위 건강에 안 좋을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마른 오징어는 칼로리가 100g당 350칼로리로 보기보다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많은 양을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징어 효능을 알아보았는데~ 저도 마른 오징어를 좋아하는데 다이어트할 때는 먹지 말아야겠습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