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가슴이 답답한 증상 숨쉬기가 힘들어요 가슴답답 호흡곤란

반응형



가끔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쉬기가 힘들 때가 있으신가요?

어떠한 병이 걸리지 않았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고 순간 그 증상이 없어질 때도 있고 해서 애매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가슴이 답답한 증상 혹은 갑자기 숨쉬기가 힘들어요 에 따른 질병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 숨쉬기가 힘들어요 증상 7가지 : 가슴답답 호흡곤란



1.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흔하게 나타나는 심리적인 상태입니다.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가슴에 압박감을 느끼는 증상이 발생하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심장 두근거림이나 현기증, 조이는 듯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가슴의 답답함은 그중 하나입니다. 이와 함께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무엇인가를 삼키는데 어려움이 느껴지고 목구멍에 이물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3. 담적병

담적병은 위장 내의 위벽에 음식물 찌꺼기나 여러 가지 독소가 축적되어 쌓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로 인해 위장이 굳어지면서 가슴의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 질환,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담적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심장질환

심장마비, 협심증, 심부전 등 다양한 형태의 심장 관련 질환은 가슴의 답답함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슴의 답답함과 함께 호흡곤란, 식은땀이 나거나, 두근거림, 가슴 부위의 통증 등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빠르게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폐렴

폐렴에 걸리면 진행 정도에 따라 다양한 병리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독감과 비슷한 증상과 함께 가슴의 답답함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외에도 흉통, 호흡 곤란, 기침, 발열, 오한 등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6. 천식

기도가 좁아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천식의 흔한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이 발생하고 가슴의 답답함과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숨을 쉴 때 소리가 나거나 기침이 자주 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7. 비만

과체중인 경우에 조그만 움직임에도 산소의 소비량이 많아지고 누웠을 때 폐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해지는 증상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관리를 통해 답답한 증상 외에도 성인병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 위궤양, 담석증, 췌장염 등도 가슴의 답답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슴의 답답함과 함께 동반되는 증상을 잘 살피고 원인을 파악하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