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만능간장 꼭 만드세요!

반응형

TVN에서 집밥백선생 첫 방송 때 정말 화제였어요. 저도 본방사수하기도 했지만 만능 간장이라고 해서 정말 획기적이다 싶어 그 담날 오후쯤 돼지고기 다짐육을 사러 갔는데 웬걸 전부다 다짐육을 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었는데요

저도 그때 만들고 반했는데 오래간만에 만들어보았어요. 백종원 만능 간장만 있다면 어떠한 요리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마성의 간장이기에 이번에 만들어보고 반했잖아요. 앞으로 이제 꾸준히 만들 것 같은 느낌입니다 쉽고 너무 간편해요!!

재료 : 다짐육300g과 간장 1.5컵, 그리고 설탕 1/2컵

원레시피는 돼지고기 다짐 육 600g, 간장 3컵, 설탕 1컵인데 저는 반만 만들었어요. 식구가 많지 않아서 그리 많이 필요 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조금씩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낫더라고요. 그리고 저는 돼지고기를 사용했는데 소고기 다짐육을 사용해도 상관없다고 했어요.

돼지고기 다짐육은 커다란 궁중팬에 넣었어요. 한번 끓여야 하기 때문에 넉넉한 사이즈의 팬이 좋은 것 같아요. 

그다음 설탕 1/2컵을 넣습니다. 원래 계량은 종이컵 계량인데요. 계량컵보다는 종이컵이 살짝 양이 적다고 해요. 종이컵 1컵이 대략 180ml라고 생각하면 된답니다.

그다음 간장을 넣어줍니다. 간장은 1컵하고도 반컵을 넣어주는데요. 양조간장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난 뒤 팔팔 끓여주면 됩니다. 어느 정도 끓여주면 되냐면 고기가 다 익을 정도로만 끓여주면 됩니다. 가끔 설탕이 녹지 않을 수 있으니 살짝 저어주긴 했어요.

완성되면 이렇게 백종원 만능간장이 완성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 간단하기도 하고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어서 정말 인기가 높았는데요. 

지금도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있는 것 중 하나랍니다. 백주부님의 시그니처라고 할까요? 아무튼 다시 만드니 쉽기도 하고 활용도가 좋아서 잘 만든 것 같아요.

다 식은 후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두고 요리할 때마다 꺼내서 고기와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간장에 고기만을 넣었을 뿐인데 맛있어서 깜놀~ 요것만 있으면 볶음요리나 조림 요리에 잘 활용할 수 있어요.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요리들을 선보였는데 정말 이것만 있으면 재료와 같이 볶기만 하면 되니 간편하기도 하고 다른 재료를 많이 추가하지 않아도 감칠맛이 좋아서 음식이 맛있어지는 것 같아요.

냉장고에 두었다 꺼냈더니 기름이 살짝 있는데요. 요리할 때같이 넣어도 상관없답니다. 식재료만 있으면 간장 대신 넣어주는데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고기도 씹히는 맛도 좋고~ 자꾸 손이 간다고 할까요? 아무튼 이 글을 보신다면 꼭 만들어서 활용하라고 하고 싶어요. 

이제 만능간장을 만들었다면 다양하게 활용해야겠죠? 저는 주로 자주 해먹는 반찬이 바로 꽈리고추볶음이랍니다. 꽈리고추 한 봉지 있으면 만능 간장 2 큰 술만 넣고 깨소금만 넣어도 얼마나 맛있는지 몰라요. 밥도둑 반찬이랄까~ 매콤하면서도 자꾸 끌리는 맛 너무 맛있는 것 있죠?

또 활용도 높은 반찬은 바로 가지볶음 정말 간단해요. 가지를 썰어서 홍고추 청양고추와 함께 볶다가 만능 간장과 통깨만 넣어주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가지볶음 잘하기 힘든데 양념 따로 할 필요 없이 넣어주기만 하면 맛있게 만들 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ㅎㅎ

진짜 몇 년 만에 만들어본 백종원 만능간장~으로 다양한 활용도가 높은데요. 숙주나물볶음, 두부조림, 멸치볶음 등등 다양하게 활용하기도 하고요. 평소 볶음 요리할 때 넣어주는데 확실히 맛이 좋아지는 느낌입니다. 역시 백주부님의 레시피는 늘~ 만족인데 요즘 코로나 때문에 집에 있기 때문에 집밥 많이들 드시잖아요!! 

만들었다가 집 반찬 만들 때 꼭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