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계란찜레시피 : 계란찜맛있게하는법

반응형

 추석 연휴가 지나고 나니 밥하기도 귀찮고 이럴땐 간편하게 만드는 음식이 좋을 때가 있는데요

이번에 만들어본 계란찜은 집밥 백선생 레시피로 만들어보았는데요

만들고 나서 맛있어서 자주 만들어먹는답니다!

계란찜 만들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이 레시피로 하신다면 맛있는 화산폭발 계란찜을 만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백종원 계란찜레시피는 계란 6알, 물 1/3 , 소금 1/2 숟가락, 설탕 1/2 숟가락, 대파,참기름, 통깨랍니다

몇 번 만들어보았는데 레시피 대로 만드는것이 가장 맛이 정확한 것 같아요!

 

 

 

계란에 재료들을 풀어서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볼에 계란을 6개 넣어줍니다

 

 

저는 물은 1/3정도 넣어주었는데 기호에 따라 한컵까지 넣어주면 된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계란찜을 원하시면 물을 많이 넣어주시면 좋아요!

 

 

설탕은 1/2스푼을 넣어줍니다

계란찜에 설탕을 넣는다는것이 이상할 수 있겠는데 설탕을 넣어도 생각보다 맛이 괜찮았어요

 

 

소금은 1/2스푼을 넣어줍니다

 

 

계란이 다른 재료와 잘 어우러지도록 잘 섞어줍니다

수저나 젓가락으로 저어도 잘 저어요!

 

 

계란찜에 이용할 것은 뚝배기가 좋은데요!

뚝배기가 없어서 무쇠솥을 사용하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저희집에 계란찜 전용 솥을 사용했습니다

 

계란 물은 냄비의 70~80%가 되도록 부어주면 되는데 저는 딱 맞게 떨어지더라구요

 

 

계란찜은 센불을 사용해서 수저로 잘 저어주면 됩니다!

저어주지 않으면 밑 부분이 눌러붙어서 타기 쉬우니 틈이 날때마다 수저로 잘 저어줍니다

 

 

계란찜을 만들다 보면 이렇게 몽글몽글해져요

계란이 뭉쳐져서 계란찜이 된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계속 저어줍니다

 

 

계란찜이 80%정도 익었다고 생각이 들면 뚜껑을 덮어줍니다

대략 사진정도로 익으면 좋아요!

 

 

볼록한 그릇이나 오목한 뚜껑이 있으면 이렇게 덮어서 뜸을 드립니다

약불로 불을 줄여서 3분정도 있으면 계란찜이 완성된다고 하는데요

 

잘 보이지 않지만 뜸을 들여서 그런지 계란찜이 막막 부풀어 오른답니다

자세히 들어보면 지지직 소리가 나면서 부풀어오르는것을 느낄 수 있는데 약간 탄내가 나는데 타는게 아닐까? 걱정하실것 같은데 약한불이라 타지는 않았어요

 

 

 

뚜껑을 열어보니 정말 식당에서 보던 화산폵발 계란찜이 보인답니다!

정말 신기하죠?

 

뚜껑을 덮기전과 비교해보면 정말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여기다가 참기름 약간과 파를 넣어주니

맛있는 계란찜이 완성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계란찜이 부풀어오르는것이 좀 꺼지기는 하는데 그래도 괜찮아요 :)

 

 

맛이 어떨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우선 계란찜은 단단하다고 해야하나 푸딩처럼 탱글탱글한 식감이 정말 좋았어요

아마도 물을 적게 넣어서 그런것 같은데 부드러운 계란찜을 만들려고 한다면 물을 많이 넣거나 우유를 넣어도 맛있어요! 

 

 

역시 믿고 만드는 백종원 계란찜!

식당에서 먹었던 화산폭발 계란찜은 바로 뚝배기와 뚜껑 그리고 불조절과 뜸들이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계란찜 종종 해먹는데 부풀어오르는 화산폭발 계란찜을 원하신다면 한번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