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국물요리 백종원 고추장찌개 만드는법

반응형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그리고 맛있게 만들 수 있는백종원 고추장찌개를 만들어보았어요. 워낙에 백주부님 레시피는 좋아하는 편이지만 이것은 정말 신세계~ 국물까지너무나도 맛있고 만들기도 간단해서오늘 같이 비가 오는 날에는 꼭 만든답니다. 정말 오늘 머만들어 먹을까 하면가장 쉽게 그리고 맛도 좋게~ 그리고 요즘 맛있는 감자가 들어가서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재료 : 감자 2개, 양파 반 개, 돼지고기 불고기용 200g 버섯, 물 600ml 청양고추 1개, 대파 약간, 애호박 약간, 홍고추 1개양념장 : 고추장 1숟갈, 고춧가루 2숟갈, 다진 마늘 1숟갈국간장 5숟갈, 멸치 액젓 1숟갈, 참기름 2숟갈, 식용유 2숟갈

이렇게 보면 재료가 많아서 복잡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만들다 보면 그리 어렵지 않아요멸치 액젓이 들어간다는 점. 그리고 비교적 집에서 있는 재료로 만들어주니그리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방송에서는 애호박과 버섯은 넣지 않았지만 추가로 넣어주니 맛있었어요버섯은 표고버섯도 좋고 맛타리 버섯도 좋고 취향껏 넣어주면 좋을 것 같아요고기는 덩어리진 고기보다 이렇게 불고기처럼얇게 저민 고기가 개인적으로 맛있었답니다

감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얇게 썰어주고요. 양파도 역시 비슷하게 썰어줍니다애호박도 깍둑썰기로 준비해줍니다.대파 반대 그리고 청양고추 1개, 홍고추도 한 개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냄비에 참기름 2숟갈+식용유 2숟갈을 넣어줍니다. 그러면 발화점이 높아져서 좀 더 고기가 고소하게 잘 볶아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좀 더 고소한 냄새가 나서 좋았습니다

고기를 넣어서 달달 볶아줍니다. 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고요. 제육볶음용 고기를 사용해서 그런지쉽고 빠르게 잘 익더라고요^^그리고 나중에 먹었을때 고기 맛이덩어리진 고기보다 개인적으로 식감과 맛이 더 좋았어요

그리고 고추장 1숟갈을 넣어줍니다 고추장은 시판용을 사용했습니다 

고춧가루 2숟갈을 넣어줍니다. 기호에 따라서 1스푼 더 넣어줘도 좋아요. 얼큰하게 먹고 싶다면 매운 청양고추가루나혹은 청양고추를 많이 넣으면얼큰하게 먹을 수 있답니다. 

고추장을 넣고 고춧가루를 넣었으면타지 않게 빠르게 섞어줍니다 

물은 600ml를 넣어서 끓여줍니다 

어느 정도 물이 끓어오르면 버섯을 넣어주는데요. 전 버섯을 넣었는데 버섯은 원레시피에 없었어요. 느타리버섯이나 표고버섯 등취향껏 추가해주셔도 괜찮아요. 

그다음 양파와 애호박을 넣고 야채들이 익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거의 빠르게 익는 야채들이라 그리 오래 끓이지 않아도 되니 빠르게 만들 수 있어서 제가 백종원 고추장찌개를 좋아해요 :)

이제 양념을 더 추가해줘야 하는데요. 멸치 액젓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국간장 5스푼을 넣어줍니다양념을 다 넣고 끓여주니신기하게도 간이 딱 맞아서 좋았어요 멸치액젓이 들어가서 신기하기도 한데생각보다 들어가서 그런지깊은맛이 난다고 할까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고대파를 넣어주면 끝!!

들어가는 재료도 별로 없고보통 냉장고에 있는 재료라 쉽게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정말 쉽게 누구나 만들기도 하고백주부님 레시피라 그런지 금세 뚝딱 만들었답니다. 

우와 국물이 정말 진하고 맛있다고 할까요? 돼지고기가 들어가서 머 맛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다양한 레시피도 있지만 백주부님 레시피가간단하기도 하고 제가 여러 번 만들어봤는데 만드는 시간에 비해서 맛도 좋기도 하고진한 국물의 맛이 나서 좋았어요. 

아래는 영상 레시피인데 영상레시피가 편하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개인적으로 한번 끓였을 때보다데워서 그 다음날 먹었을 때가 국물의 맛도 진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답니다. 정말 맛있어서 밥 2공기는너끈하게 먹을 수 있는 찌개라 강력 추천!!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