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꼬막 삶는법 백종원 꼬막무침 양념장 꼬막 해감법 꼬막요리 손질법

반응형



꼬막은 누가 해주면 참 맛있는 음식입니다

저는 누가 해주진 않고 제가 종종 먹고 싶을 때 해먹어요

꼬막 삶아서 누가 발라주면 어찌나 좋던지 친정집에 가야 맛있는 꼬막무침 먹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데요

꼬막 요리가  생각나서 만들어본 백종원 꼬막무침 어제 만들어서 맛있게 먹었답니다


■재료■


꼬막 800g

꼬막 양념장 : 

양파 1/4개, 대파 1/2대, 부추 한 줌, 청양고추 2개, 다진 마늘, 고춧가루, 통깨, 설탕, 참기름, 간장


우선 꼬막 손질부터 해주는데요

이 과정이 험난하고 힘들어요~

이 과정이 힘들면 자숙 꼬막을 구매하면 되는데

그건 좀 맛없으니 이 과정을 계속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ㅠㅠ


꼬막 해감은 간단해요

 

 



꼬막을 소금물에 넣어준 후 검정 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두면 됩니다

저는 꼬막 해감은 하지 않고 세척을 해줬는데요

흐르는 물에 새 꼬막을 4~5번 검은색 물이 나오지 않도록 바락바락 씻어줬어요


깨끗하게 씻은 꼬막은 냄비에 넣습니다

물은 꼬막이 잠길 정도로만 넣어주세요

꼬막의 비린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맛술 1스푼을 넣습니다


그리고 강불에서 꼬막을 삶아주세요

이때 그냥 두지 말고 한쪽으로 수저를 가지고 원을 그리듯이 저어주세요~


그럼 시간이 지나면서 꼬막이 입을 벌리기 시작하거든요

그럼 다 익은 것이랍니다

꼬막의 80프로 정도가 입을 벌리면 잘 익은 것이랍니다


꼬막은 찬물에 한 번 헹궈준 후 꼬막 껍데기 한 개를 뜯어주세요


이제 꼬막무침 양념장을 만들어줄 차례인데요

양파 1/4개, 대파 1/2대

부추 한 줌,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를 잘게 썰어주세요

사진에는 양파 다진 것을 모르고 빼먹고 못 찍었어요


그리고 다진 마늘 1스푼 고춧가루 2스푼, 통깨 1스푼, 설탕 1/2스푼, 참기름 1스푼, 간장 7스푼

을 넣고 꼬막무침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이때 저는 간장의 양은 살짝 줄여줬어요~

그리고 참기름은 좀 더 넣었습니다


접시에 꼬막을 차례대로 놓고 꼬막무침 양념장만 올려주면 됩니다

꼬막무침 만드는 법 어렵죠?

쉽다고 할 수 없어요

정말 번거로운 꼬막 요리거든요

 

 



꼬막이 작은 편이라 까느라 정말 힘들었어요

그래도 맛은 좋았답니다

이렇게 무쳐먹고 살을 발라서 꼬막 비빔밥 해먹었어요

이 양념장 넣고 비벼서 먹으면 맛있어요


아무튼 누가 해주면 정말 맛있는 꼬막 요리 꼬막무침~ 이렇게 먹으니 너무 맛있었어요

저도 좋아하는데 큰맘 먹고 만들었다고 할까

맛있는 반찬이라 종종 만들어봐야겠습니다 ㅎㅎ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