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백주부 레시피

백종원 동태찌개 끓이는법 동태국 동태탕 끓이는법 생선찌개 동태요리 얼큰한 국물요리

반응형





마트에서 싱싱한 동태가 있길래

그래 오늘은 동태국이다!!

한 마리 사가지고 왔어요

무 넣고 시원하게 끓이려고 하다

칼칼한 것이 좋다는 남편의 말에

고춧가루 풀어서 만들었더니 

너무 맛있는 것 있죠? ^^


백종원 요리 비책 유튜브 레시피를 

참고해서 만들었어요

기본만 넣어도 맛이 좋아서

앞으로 자주 만들 것 같아요!


오늘 제가 사는 곳은 꾸물꾸물한데

얼큰한 국물요리로 딱인 것 같습니다 



■재료■


동태 1마리, 이리 1컵, 간 1/2컵, 알 1컵, 

두부 2/3모,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무 1/3개, 쑥갓 적당량

양념장 : 간 마늘, 간생강, 새우젓, 

국강장, 고춧가루, 고추장, 된장


저는 동태 1마리를 사용했는데요

백종원 요리비책 레시피에는

이리랑 간을 넣어야 한다 해서

재료에는 넣어두었으니 참고하세요

이리랑, 간, 알은 없어서 생략했어요.

동태만으로 만들어도 정말 맛있었답니다.


양념장은 아래에 자세히 적었습니다


동태는 해동해서 사용하는데요

흐르는 물에 씻어서 사용해 주세요!


대파는 1대를 길쭉하게 잘라서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무는 1/3개 약 300g을 

납작 썰기로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무는 두툼하게 썰어주세요!

무가 들어가야지 얼큰하고 맛있죠^^


청양고추 3개, 홍고추 2개, 두부 2/3 

썰어서 준비합니다

 

 


저는 매콤한 것을 살짝 싫어서

고추의 양을 조금 줄였어요.


백종원 동태국 양념장은 

간 마늘 2스푼, 간생강 1/3스푼, 

새우젓 1.5스푼, 국간장 4스푼, 

고춧가루 3스푼, 고추장 2스푼, 

된장 1스푼을 넣어서 섞어줍니다


원래 레시피는 국간장에 8스푼인데

짜더라고요


이렇게 만들고 싱거우면

국간장을 넣고 간을 해주세요!


백종원 동태찌개 끓이는법 할 차례인데요

냄비에 무를 깔아주세요!


그리고 동태를 넣어줍니다.


물을 붓는데요

저는 그냥 맹물을 부었는데

쌀뜨물이 있으면 쌀뜨물을 넣어주세요

깊은 맛이 난다고 해요

물의 양은 1.6리터를 넣어줍니다

그럼 냄비에 저는 2/3 정도 됩니다 


불을 켠 후 팔팔 끓을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양념장을 다 만들면 

동태찌개가 끓어오르려고 해요

거품은 안 걷어 내도 된다고 해요

깊은 맛이 난다고 하니 걱정 마세요!


여기다 아까 만든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양념장은 2/3 정도 넣어 준 후

마지막에 간을 본 후 부족하면 

양념장을 넣어주면 된다고 해요.


양념장을 넣어준 후 풀어지도록 

팔팔 끓여주세요!!

대략 10분 정도 끓여줍니다


무가 익으면 간과, 이리, 알을

넣어주세요

저는 없어서 넣지 않았는데~

넣으면 보다 동태탕 국물 맛이 

끝내준다고 합니다.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두부를 넣어주는데요

이때 나중에 먹을 때 고명용으로 장식할

것은 약간 남겨 둔 후 넣어주세요!


야채들이 익을 정도로만 끓여주었어요

거의 다 된것 같죠? 


여기에 마지막으로 두부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간을 본 후 부족하면

 양념장을 더 넣어주세요

간이 싱거우면 소금도 넣어주세요


두부를 넣어준 후 마지막으로 

쑥갓을 살짝 올려주세요!!

그럼 맛있는 동태요리 

백종원 동태탕 끓이는법 완성!


간단하죠? ^^


저는 냄비에 따로 담아서 냈는데요

이때 아까 살짝 남겨둔 

고명을 올려줍니다

 

 



동태찌개는 식탁에서 

끓여 먹을수록 맛있다고 해요

만들고 난 다음날에도 맛있다고 하던데

오늘 끓여먹어보고 어찌나 맛있던지 ㅎㅎ

다 먹었답니다


동태 살은 커서 입안에 넣고

씹는 맛이 있죠 .거기다

국물 맛이 끝내줬어요 ㅎㅎ

동태국끓이는법 쉬워서 초보자분들도

쉽게 만드실 것 같아요


정말 엄지척할 만큼 

믿고 먹어도 된다고 할까

역시 백주부님 레시피는

 정말 좋은 것 같아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