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면역력 높이는 음식 11가지

반응형



면역력은 바이러스나 세균처럼 몸에 병원성 미생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존재에 대항하여 몸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인체 시스템을 말합니다. 넓은 의미로 말하는 면역력이란 병원균 뿐만 아니라 알레르기 항원, 비정상적인 세포 변이 등을 포함하여 건강을 해치는 위험 요소에 대해서 질병으로 연결되지 않게 만드는 방어력을 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습관 형성과 더불어 건강한 식이요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인간은 살아가는데 높은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1.현미

현미는 옥타코사놀, 베타글루칸 등의 면역 증강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특히 옥타코사놀 성분은 철새가 대륙을 이동할 때 활용하는 에너지원을 연구하던 중에 발견된 물질로 면역 증강에 탁월한 성분입니다.



2.파프리카

파프리카에 포함된 비타민c, 베타카로틴이 인체에서 면역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섭취하고 나면 몸 속에서 항 감염성 비타민인 비타민a로 변화됩니다. 비타민a가 결핍된 사람은 감염성 질환에 특히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파프리카의 비타민c 또한 미량성분들과 함께 인체 면역을 증진시킵니다.

 

 



3.마늘

마늘에는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는데 알리신은 인체에서 면역을 높이는 기능을 합니다. 영국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 12주간 마늘의 알리신 추출물을 섭취한 군이 감기 바이러스에 걸릴 확률이 확연히 낮아졌다고 알려졌습니다.


4.고구마

고구마의 베타카로틴이 인체에서 비타민a로 기능해서 외부 병원균 침입으로부터의 방어력을 높여줍니다. 고구마랑 유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다른 음식으로는 당근이나 단호박이 있습니다.


5.돼지고기

돼지고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며, 아연, 셀레늄, 비타민b 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연은 면역을 증진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아연은 백혈구 생성에 관여하고 아연 결핍이 있으면 감염 위험이 급증합니다. 단백질도 인체를 유지하고 면역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6.견과류

아몬드,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면역을 강화하는 셀레늄, 비타민e,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셀레늄은 특히 백혈구가 면역세포를 분비하는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을 생성하도록 돕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7.발효 유제품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는 요구르트 등의 유산균 제품은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 장내 환경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장 건강은 면역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기 때문에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면역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인삼

인삼은 식약처가 인정한 면역강화 건강식품으로 면역을 높이는 진세노사이드라는 사포닌의 일종 성분과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삼은 특히 면역과 관련된 연구 논문이 여럿 있으며 인삼 추출물을 섭취한 군은 감기 감염 횟수가 줄어들고 증상이 가벼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9.조개

조개와 같은 갑각류에는 셀렌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백혈구가 시토카인을 만들도록 도와 면역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시토카인은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침투하였을 때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단백질이며 조개 뿐만 아니라 가재, 게 등에도 풍부합니다.


10.닭고기

닭고기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 시스테인 성분이 기관지염에 주로 쓰이는 아세틸시스테인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점액을 얇게 만드는 효과가 있으며, 닭고기를 양파나 마늘과 함께 조리해 섭취하면 면역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11.보리

보리는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항균, 노화 기능을 하게 됩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을 증진하고 치료 회복성을 높여줍니다. 보리, 귀리와 같이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체 항생 기능을 높이고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