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일품요리

고등어 비린내없이 고등어무조림만드는법

반응형

엊그제 마트에 갔다가 보였던 고등어~

고등어를 주로 구워먹기만 했는데 겨울무가 맛있잖아요

그래서 무를 넣고 고등어조림을 만들어보았는데요

고등어가 맛있어서인지 어찌나 밥도둑이던지 모르겠어요

 

고등어도 맛있지만 거기에 들어있는 무도 정말 맛있는데요

싱싱한 생 고등어로 만드는 고등어무조림 한번 만들어볼께요!

 

 

고등어비린내를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1. 녹차나 쌀뜬물에 담그면 비린내도 없애주고 육질도 좋다고 해요

2. 먹다남은 맥주에 담궈도 비린내에 좋다고 합니다

3. 고등어조림시 식초와 된장, 생강을 넣어도 좋다고 합니다

4. 무와 감자를 많이 넣어도 비린내를 잡아준다해요

 

 

 

고등어무조림 재료 : 고등어1마리(큰것),무, 양파, 대파

양념: 간장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맛술2큰술,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1큰술, 고추장1큰술, 설탕 1큰술, 생강가루 약간, 후추가루약간

 
우선 양념장을 가장 먼저 만들어줍니다~

30분이상 숙성시켜주면 맛있는 고등어조림을 만들 수 있어요

고등어 비린내를 없애려면 생강이 필요한데 저는 생강대신 생강가루를 넣었습니다

 

 

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냄비에 넉넉하게 깔아줍니다~

 

 

그다음 양파도 먹기 좋게 잘라서 무 다음으로 깔아주었어요

 

 

싱싱한 생고등어를 올려줍니다!

고등어조림을 하려면 고등어는 토막을 내주는데요

고등어를 살때 조림용으로 한다고 하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답니다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고 물은 쌀뜨물을 사용했는데요

물은 재료들이 잠길정도만 넣어주었어요

 

 

고등어조림의 불조절은 우선 불을 켜고 끓기 시작할때까지 센불로 한 후

중불로 줄여서 20분정도 끓여줍니다

 

고등어에 양념이 베이도록 양념국물을 수시로 올려주면 좋아요

 

 

양념들이 고등어에 잘 베어들어간 것 같죠?

푹 끓이면 이렇게 맛있는 고등어조림이 된답니다

여기다가 파를 마지막에 넣어주면 완성인데요~

 

고등어조림은 저는 개인적으로 무만 들어가도 맛있지만

감자나 고추나 묵은지를 넣어도 맛있는 것 같아요~

 

 

완성된 고등어무조림 보세요~

고등어가 어찌나 실한지 살이 탱탱하니 정말 맛있었어요

 

무도 밥도둑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정도로 맛있게 먹었답니다

 

 

좋은 생고등어를 사용하고 쌀뜨물과 생강가루를 넣어서 그런지

전혀 비리지 않았다고 할까요?

 

조림을 할때 비려서 못 드셨던 분들은 이렇게 하시면 맛있는 고등어무조림을 만드실 것 같네요 :)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