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무료 백신 주사

반응형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이란?

자궁경부암의 원인은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지속적인 감염임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백신 접종을 하게 되면 주요 발암성인 HPV 유형에 대한 면역성이 생기게 되어 이로 인한 감염을 막아줘서 자궁경부암을 예방해 줍니다.

 


백신접종을 하면 자궁경부암에 안 걸리나?

자궁경부암 발생 원인인 약 70프로를 차지하는 HPV16형과 18형의 감염을 예방해 주며, 계통학적으로 연관성이 있는 HPV 31형과 45형에 대한 추가적인 예방효과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방접종으로 70프로 이상의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백신으로 모둔 자궁경부암을 100프로 예방하지 못하므로 예방접종과 함께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산의 안전성

자궁경부암 백신은 실제 바이러스를 함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궁경부암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접종 받은 부위의 부종이나 통증, 발적 등 두통 및 국소 이상 반응 등이 보고되었지만 일시적인 현상이었습니다.

현재까지는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진 바가 없지만, 장기적인 안정성은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계속 조사 중입니다.

접종 전 반드시 의료진과 자세한 상담을 받길 바랍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의 접종 대상

접종 대상은 10~25세의 모든 여성입니다.

성 경험이 있더라도 HPV16형과 18형에 감염된 적이 없다면 백신 접종으로 HPV16형 또는 18형과 관련되어 있는 자궁경부암에 100프로에 가까운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이미 감염된 사람이라도 재감염을 막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자 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접종이 가능합니다.

26세 이전의 백신접종을 하며  9~13세에 맞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백신은 6개월 동안 총 3회를 접종하게 되는데, 각 제품에 따라서는 4개월 스케줄로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백신은 소아청소년과나 산부인과 등에서 접종을 하고, 55세 여성까지 그 효과가 입증되어 있으므로 기혼여성이라도 기저 질환이 없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에 따라 접종이 가능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맞고난 후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에 이상반응을 부작용으로 안전성에 대해서 걱정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백신 접종 후에 이상반응은 주사를 맞은 자리에 통증과 어지러움 등으로 증상이 아주 약한 편이며 혹시 증상이 있더라도 금방 없어지므로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이미 국내 여성에서는 접종 후에 다른 부작용이 없었고 일반적인 백신에 비해서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적으므로 안전한 편에 속해 안심해도 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추가접종이 필요한가?

현재까지는 백신의 예방 지속 기간 및 추가접종의 필요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연구에 의하면 적어도 20년 정도는 면역력이 유지될 수 있으므로 추가접종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