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이야기/닭 요리

압력솥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반응형

여름이라 그런지 복날 요리는 아무래도 삼계탕이 아닐까 싶어요 내일 중복인데 많이들 해 드실 것 같은데요

안 그래도 마트에 가니 영계를 많이 팔더라고요. 지난 초복 때 만들어본 압력솥 삼계탕 끓이는법 별로 어렵지 않고 이 더운 여름날 쉽게 만들 수 있었는데요. ​ 내일 만드실 분들은 따라서 만들어보시면 쉽게 만드실 것 같아요 

재료 : 찹쌀1컵, 영계 2마리 500g, 한약재료, 양파, 마늘 10~15개정도 ​ 

찹쌀은 1컵을 불려서 준비합니다 ​ 나머지 따로 찹쌀은 원하는 양을 불려서 다 먹고 남은 국물에 닭죽을 만들어도 좋답니다. ​ 

 닭 손질이 필요해요 아무래도 닭은 기름이 많으니 이왕이면 냄새나는 부위만 제거해도 냄새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닭 똥꼬 부분을 가위로 살짝 잘라주고요

또 날개의 끝부분도 가위로 살짝 잘라줍니다 그럼 닭에서 나는 냄새가 나지 않아요 

그리고 닭 안을 보면 기름이 있는데 기름기를 살짝 제거해 주심 좋아요 안 그럼 기름이 너무 많거든요 ​ 

삼계탕이니 찹쌀을 넣어주면 나중에 먹을 때 쫀득하게 먹을 수 있어요 ​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저는 너무 꽉꽉 채웠더니 막 튀어나오더라고요 ​ 80% 정도만 채워주면 적당할 것 같아요 ​ 

여기다 많이들 실로 묶곤 하던데 굳이 실을 묶지 않아도 되는 것 같아요

한쪽 다리를 가위로 껍질을 잘라서 끼워서 놓고요 그래도 벌어지거든요 그 사이를 마늘로 막아주니 찹쌀이 빠지지 않고 잘 있더라고요 생각보다 실로 묶는 것도 어려우니 저처럼 마늘로 막는 방법을 추천드려요. 

요렇게 압력솥에 닭 2마리를 넣고 마늘로 입구를 봉쇄했습니다. 

이렇게 닭 2마리를 넣으니 넉넉하죠? 저는 4.5리터짜리 압력솥인데 500g 영계 2마리를 넣으니 적당했어요

​ 달큰한 국물을 위해 양파를 1개 잘라서 넣어주시면 국물이 달큰하니 좋아요. ​ 양파는 국물이 달큰한것이 싫으면 빼주셔도 좋아요 ​ 대파도 넣어주면 좋은데 양파를 넣어서 굳이 넣지 않았습니다 

아이들은 닭 국물에 찹쌀 넣어서 닭죽 먹는 것을 좋아해서 따로 해먹는답니다 ​

마늘 5개는 닭에 넣었고 10개 정도는 따로 넣고요 ​ 한약재료 요즘 한 팩으로 잘 나왔기에 그것을 한 팩 넣었어요 ​ 그리고 물은 닭이 잠길 정도로만 넣었어요 너무 물을 많이 넣으면 추에서 물이 나오기 때문에 물은 닭이 잠길 정도로만 넣어주심 된답니다. 

이제 우선 강불로 놓고 끓여줍니다 저는 실리트 압력솥이라 2단에 두고 사용했는데요 압력솥은 다 똑같아요 ​ 강불에 두고 끓여줍니다 

그다음 추가 이렇게 올라오면 추가 올라온 다음 8분에서 10분 정도 삶아주면 좋아요

​ 8분이 적당한데 2마리니 저는 10분을 하니 야들야들하게 잘 삶아졌어요 ​ 한 마리는 8분 정도 2마리는 10분을 끓여주면 딱 국물도 진하고 닭도 진하게 되더라고요. 

어머나~ 국물 진한 것 보세요. 얼마나 잘 되었는지 압력솥 삼계탕 끓이는 법 정말 쉽죠?

 저는 부추무침이랑 같이 곁들여서 먹었는데 너무 맛있는 것 있죠? ​ 

 좀 과하게 찹쌀을 넣어서 나온 것 빼고 마늘로 막아둬서 그런지 빠지지 않고 촉촉하게 ~ 쫀득하게 먹을 수 있었어요 ​ 확실히 집에서 만드니까~ 가격도 저렴하고 아이들까지 맛있게 잘 먹었어요 ​ 남은 국물은 찹쌀 불린 것을 넣고 끓여주면 닭죽으로 맛있게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삼계탕 압력솥으로 끓여서 만들어 보았는데요. ​

오늘 중복이니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