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쨈 만드는법, 씻는법 알려드려요

마트에 갔더니 무화과가 있어서 가져왔는데 너무 달더라고요. 그래서 그냥 먹으려다가 카페에서 먹은 무화과 잼이 생각나서 만들어보았어요. 집에서 만드니 수제기도 하고 당도도 조절할 수 있으니 좋은 것 같아요.

대략 만드는 시간은 1시간 10분 정도 걸렸나 싶은데요. 양이 많으면 좀 더 걸릴 수 있겠지만 비교적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좋아하는 분들은 꼬옥 만들어보세요!

재료 : 무화과 1.3kg, 설탕 650g, 레몬즙 2스푼

마트에서 구매한 무화과랍니다. 1.5kg를 구매했는데 한두 개 먹고 나니 1.3kg의 양으로 만들었어요

무화과는 저도 예전에는 말린 것을 주로 먹었는데요. 요즘에는 그냥 먹기도 하고 잼이나 통조림을 만들어서 먹는다고 해요. 펙틴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고 소화가 잘 돼서 고기를 먹은 후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고 합니다. 보통 적갈색이 균일하게 띈 것이 좋다고 해요. 보관은 5일 정도 냉장고에 서늘하게 보관하면 된다고 해요.

잼을 만들기 전에 소독은 필수겠죠? 뜨거운 물에 살짝 1분 정도 넣었다가 빼서 말려주었어요. 아무래도 만들면 오랫동안 먹을 예정이라 아무튼 이렇게 소독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이 들어요.

마른 수건 위에 올려 두고 물기를 빼서 준비해줍니다.

그다음 세척법. 그냥 물에 넣지 않고 이렇게 흐르는 물에 윗부분을 해서 한 개씩 씻어주었어요. 밑에 보면 구멍이 있어서 물이 들어가기 쉬우니 이렇게 세척해서 사용했어요.

세척한 무화과랍니다~ 동글동글 너무 맛있게 생겼죠?

하나 잘라서 먹어보니 속도 잘 익어서 달콤함을 느낄 수 있었어요. 단맛 가득 찬 맛이었습니다.

이제 손질할 차례인데요 우선 윗부분의 꼭지를 칼로 잘라줍니다

그다음 8등분을 내서 잘라주었어요. 반으로 자르고 4조각을 내니 총 8조각으로 자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자르고 무게를 재보니 1.3kg가 나왔어요. 설탕의 양은 저는 무화과가 달아서 650g을 사용했어요. 단것이 싫고 빠르게 드실 분들은 좀 더 줄이셔도 되고 설탕을 반만 넣으니 딱 우리가 시중에 먹는 당도로 되더라고요^^

커다란 냄비에 설탕을 넣고 바로 끓이지 않고 저는 비닐장갑을 끼고 설탕과 버무려 주었어요. 무화과는 갈지 않고 통째로 끓여서 만들었어요. 씹히는 맛이 좋아서 이렇게 넣었는데 덩어리가 없이 먹고 싶으면 믹서기로 갈아서 만들면 될 것 같아요

버무려주기만 했는데도 제법 물이 많이 생겼어요.

우선 강불로 끓어준 후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계속 끓여주었어요. 끓다 보면 잼이 튈 수 있으니 저어줄 때 손을 조심하면서 저어주세요. 물이 많아서 그리 많이 젓지 않고 시간이 날 때마다 틈틈이 저어주었습니다.

1시간 정도 지나니 이렇게 잼의 형태가 되었는데요. 테스트를 해보지 않았는데 완성되려면 물에 넣었을 때 퍼지지 않으면 완성된 것이랍니다.

마지막에 마무리로 레몬즙 2스푼을 넣어주었어요. 레몬즙을 넣어줌으로써 좀 더 오랫동안 먹을 수 있고 향이 더 좋아진다고 합니다.

병에 담으니 이렇게 2병이 나왔어요. 500ml 병으로 가득은 아니지만 대략 900ml 정도 나왔으니 대충 병을 준비할 때 어느 정도 크기의 병을 준비해야 하나 감이 잡히시나요? 1.3kg로 만들었을 때 대략 900ml 정도 나왔으니 병을 준비할 때 참고하세요^^

잘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다 먹을 때까지 먹을 수 있겠죠? 왠지 든든하기도 하고 요거트나 간단히 토스트 안에 넣어서 먹기에 정말 좋을 것 같아요 :)

갓 구운 빵과 아메리카노에 내려서 먹으니 꿀맛!!

저는 딸기잼을 맛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만큼 무화과 잼도 맛있어요!! 집에서 수제로 만들기에 좋다고 할까요? 아무튼 아메리카노와 함께 빵에 발라서 먹으니 가벼운 아침으로 먹기에 좋았습니다 :)

영상과정으로 자세히 보실 분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무화과가 나올 때가 한철이기에 만드실 분들은 지금 꼭 만들어보세요!! 저도 만들고 나니 맛있어서 더 만들어야 하나 살짝 고민되기도 한데 그만큼 맛있는 것 같아요:) 이렇게 만들어두니 든든하기도 하고 당분간은 무화과 잼만 먹을 것 같아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